풀무원, 혁신제품 ‘노엣지피자’로 냉동피자 시장 30% 성장 주도

입력 2021-02-01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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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풀무원)
(사진=풀무원)

풀무원은 MZ세대를 겨냥한 혁신적인 냉동 가정간편식(HMR) ‘노엣지피자’ 히트로 지난해 냉동피자 매출 335억 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풀무원은 시장조사 전문회사 닐슨코리아를 인용해 지난 2018년 981억 원으로 정점을 찍었던 국내 냉동 피자 시장 규모가 2019년 715억 원으로 27% 감소했다고 전했다.

풀무원은 2019년 말 풀무원이 국내 냉동 피자 시장에 진출하자 시장은 다시 성장세로 돌아섰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국내 냉동 피자 시장 규모는 닐슨코리아 기준 92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30% 성장해 V자 반등에 성공했다.

풀무원 측은 지난해 국내 냉동 피자 시장 규모 분기별 추이를 보면, 풀무원 냉동 피자의 분기별 매출과 같은 경향을 보인다고 전했다. 풀무원 냉동 피자 분기 매출 등락에 따라 전체 시장도 비슷하게 등락했다. 지난 한 해 풀무원이 국내 냉동 피자 시장을 주도했다는 설명이다.

풀무원은 냉동 피자 시장 진출에 앞서 글로벌 피자 선진국 이탈리아와 미국에서 최신 피자 제조기술을 도입하고 2년간 연구·개발했다. 그 결과 ‘엣지’ 끝까지 토핑을 풍부하게 덮을 수 있는 공정을 처음으로 도입해 ‘노엣지 피자’ 3종을, 크러스트 부분까지 완전 자동화 생산이 가능한 공정으로 ‘크러스트 피자’ 2종을 출시했다.

냉동피자 품질을 크게 끌어올린 덕분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는 출시 두 달 만에 누적판매량 100만 판을 넘어섰고 풀무원은 연간 냉동피자 매출 목표를 150억 원으로 잡았다. 예상을 뛰어넘는 판매 호조와 긍정적인 고객 피드백에 따라 지난해 목표 매출액을 300억 원으로 재조정했고 최종 335억 원으로 10% 이상 초과 달성했다.

풀무원식품 냉동FRM사업부 제갈지윤 PM은 “풀무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의 성공은 2년간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연구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라며 “올해 역시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더욱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피자 신제품을 선보이며 혁신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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