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소비자단체와 은행권 민원 현장조사 착수

입력 2013-07-0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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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소비자단체와 접수된 일부 금융민원에 대해 국민은행부터 현장조사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이어 우리·신한·하나 등 대형은행 중심으로 우선 실시하고, 점진적으로 보험회사와 카드사 등으로 확대 추진키로 했다.

현장을 잘 아는 소비자단체와 함께 협업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소비자보호 틀을 마련하고, 소비자의 시각으로 접근하여 민원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공신력이 높은 소비자단체 중에서 현장조사 참여를 희망하는 4개 단체를 선정했다. 한국부인회 총본부,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생활연구원, 금융소비자연맹 등이다.

이들 소비자단체는 은행별로 1개 소비자단체(1명)가 금감원 직원과 함께 현장조사에 참여해 소비자 입장에서 민원발생 원인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민원인 면담, 해결방안 협의 등의 업무 수행한다.

오순명 금융소비자보호처장도 이날 국민은행 본점에서 ‘1일 현장조사원’으로 참여해 소비자단체와 함께 민원발생 경위 등을 조사하고 생계형 금융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구제를 독려했다. 경영진에게 “중소서민, 취약계층 등 사회적 약자의 금융애로 해소에 더욱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처장 이외에 감독·검사담당 임원도 금융회사별로 하루씩 ‘1일 현장조사원’으로 동참키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그간 금융감독원 단독으로 실시해왔던 금융민원 현장조사 업무를 소비자상담·교육 등에서 현장경험이 풍부한 소비자단체와 공동 추진함으로써 함께하는 소비자보호 환경을 조성하고,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의 중요성을 한층 더 각인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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