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CORSIA 인증 ‘SAF’ 日에 첫 상업 수출

입력 2024-09-19 13:36 수정 2024-09-19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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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 사업 전반 밸류체인 구축

▲GS칼텍스가 수출한 탄소상쇄ㆍ감축제도 인증 지속가능항공유 수출선이 13일 일본 치바항 부두에 도착해 일본 나리타 공항 항공유 탱크로 양하하고 있다. (사진제공=GS칼텍스)
▲GS칼텍스가 수출한 탄소상쇄ㆍ감축제도 인증 지속가능항공유 수출선이 13일 일본 치바항 부두에 도착해 일본 나리타 공항 항공유 탱크로 양하하고 있다. (사진제공=GS칼텍스)

GS칼텍스가 국제항공 탄소상쇄ㆍ감축제도(CORSIA) 인증 지속가능항공유(SAF)를 일본에 수출했다.

GS칼텍스는 13일 바이오연료 생산 기업인 핀란드 네스테(Neste)의 Neat SAF(100% SAF)를 공급받아 일반 항공유와 혼합해 제조한 ‘CORSIA SAF’ 5000㎘(킬로리터)를 일본 나리타 공항에 공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GS칼텍스가 수출한 SAF는 대한민국ㆍ일본ㆍ핀란드의 3사가 함께 협력해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인증받은 CORSIA SAF를 국내 정유사 중에서 상업적 규모로 판매한 첫 사례다. 향후 일본 주요 항공사 ANA, JAL 등에 판매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모든 제조 과정에 대해 국제인증기관인 ISCC로부터 CORSIA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CORSIA SAF 사업으로 글로벌 바이오연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바이오선박유와 SAF를 모두 상업적 규모로 공급하게 됐다.

ICAO는 2027년부터 탄소 배출 감축을 의무화하게 되며 항공사들은 CORSIA SAF를 사용해 공식적으로 탄소 감축을 인정받을 수 있다. GS칼텍스는 지난해부터 항공사들에 CORSIA SAF를 공급하기 위해 네스테, 일본 이토추와 협업해 해당 사업을 준비했다.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CORSIA SAF를 지속적으로 상업 판매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인 탄소규제와 온실가스 감축 흐름 속에서 SAF 사용은 점차 의무화되는 추세로 일반 항공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유럽연합(EU)에서는 2025년부터 기존 항공유에 SAF를 최소 2% 이상 섞는 것을 의무화했다. 2050년까지 혼합 의무화 비중을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까지 단계적으로 높일 예정이다.

이승훈 GS칼텍스 S&T 본부장은 "글로벌 항공업계의 탈 탄소 동향과 이에 따른 고객들의 요구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한국과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각 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밸류체인을 구축한 사례”라며 “향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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