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볼 인기에 ‘리큐르’ 주세 껑충…3년새 50→190억

입력 2024-09-17 16:06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MZ세대 믹솔로지 열풍 영향

▲CU의 생라임 하이볼 (사진제공=BGF리테일)
▲CU의 생라임 하이볼 (사진제공=BGF리테일)

국내 주류시장에서 하이볼이 큰 인기를 끌면서 리큐르(Liquor) 주세(酒稅)도 덩달아 급증하고 있다. 하이볼이란 위스키에 탄산수 등을 섞어 만드는 음료로 리큐르는 탄산수·토닉워터 등을 곁들이는 하이볼 재료로 쓰인다.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박성훈 국민의힘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주세 징수액(국내분 신고현황 기준)은 2022년 2조7938억 원에서 지난해 2조8233억 원으로 1.06% 늘었다.

그중 리큐르 주세는 지난해 190억 원으로 2022년(107억 원)과 비교하면 77.57% 증가했다. 2020년(50억 원)과 비교하면 3년 새 4배 가까이 불어난 셈이다.

리큐르의 주세가 늘어난 것은 MZ세대 사이 불고 있는 ‘믹솔로지’ 열풍과 관련 있다. 믹솔로지는 ‘Mix(섞다)’와 ‘Technology(기술)’의 합성어로 여러 종류의 음료와 술을 섞어 마신다는 의미다. 리큐르가 하이볼의 재료로 쓰이면서 해당 술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반면 위스키 주세는 2020년 14억 원에서 2021년 20억 원, 2022년 65억 원으로 가파르게 증가했다가, 지난해에는 약 27억 원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주세의 절대적인 규모에서는 희석식 소주와 맥주가 각각 1조3496억 원과 1조2622억 원으로 압도적인 비중을 유지했다. 이어 기타주류 629억 원, 증류식 소주 426억 원, 과실주 258억 원, 청주 230억 원 순이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어둠의 코시’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으로 향하는 매직넘버는? [해시태그]
  • '농협은행'·'거지가 되'…Z세대의 말하기 문화?①[Z탐사대]
  • Z세대의 말하기 문화, 사회적 유산일까 문제일까②[Z탐사대]
  • “AI·카메라 컨트롤 기능 기대감”…아이폰16 출시 첫날 ‘북적’ [르포]
  • “나들이 가기 딱 좋네”…서울시민이 꼽은 여가활동 장소 1위는?
  • '로또보다 더 로또' 강남 분상제 아파트 잡아라…청약 경쟁 '치열'
  • 오늘부터 독감 예방접종 시작…어린이·임신부·어르신 순차 진행
  • 오늘의 상승종목

  • 09.2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569,000
    • +1.2%
    • 이더리움
    • 3,440,000
    • +5.72%
    • 비트코인 캐시
    • 449,300
    • +0.4%
    • 리플
    • 779
    • +0.91%
    • 솔라나
    • 196,600
    • +4.35%
    • 에이다
    • 474
    • +1.94%
    • 이오스
    • 696
    • +3.42%
    • 트론
    • 204
    • +0.49%
    • 스텔라루멘
    • 130
    • +2.36%
    • 비트코인에스브이
    • 65,250
    • +2.11%
    • 체인링크
    • 15,330
    • +3.37%
    • 샌드박스
    • 367
    • +3.6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