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빵’ 인기에…SPC삼립 공장 가동률도 상승

입력 2022-05-18 14:51 수정 2022-05-18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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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1분기 대구공장 평균 가동률 73%…전년비 8.3%포인트↑
포켓몬 빵 출시 이후 판매량 2000만 개 넘어
SPC, 포켓몬 캐릭터 활용한 마케팅 지속 전개

SPC삼립의 공장이 올해 1분기 그 어느때보다 바쁘게 가동됐다. 포켓몬 빵 인기가 좀처럼 식지 않는 만큼 SPC삼립 공장은 계속해서 풀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SPC삼립의 대구센터(공장) 평균 가동률은 73%이다. 작년(64.7%)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8.3%포인트 상승했다. 대구센터는 시화센터, 성남센터와 함께 SPC삼립의 빵 제품을 생산하는 주요 시설이다.

시화센터 가동률은 55.2%로 전년(54.8%) 동기 대비 소폭 상승했다. 대구, 시화와 달리 성남센터 가동률은 29%에 머물렀다. 작년 같은 기간(42.1%)과 비교했을 때 무려 13.1%포인트 감소했다. 이에 대해 SPC삼립 관계자는 “샌드위치 등 가정간편식(HMR)을 주요 생산하는 시설을 청주 공장으로 이전하면서 성남공장 가동률이 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반적인 공장 가동률 상승은 예견된 일이었다. SPC삼립이 올해 2월 말 선보인 포켓몬 빵이 기대 이상으로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포켓몬 빵을 사고자 사람들이 편의점 앞에 줄을 서는 ‘오픈런’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높은 수요로 포켓몬 빵 판매량은 이달 누적 기준 2000만 개를 훌쩍 넘었다.

SPC삼립 공장 가동률은 올해 2분기에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SPC삼립 관계자는 “포켓몬 빵이 2월 말 출시돼 생산실적이 1분기에 완전히 반영되지 않았다”며 “2분기에 더 높은 공장 가동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포켓몬 빵 인기가 여전하다는 점도 높은 공장 가동률을 유지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실제 SPC삼립은 소비자 호응에 힘입어 ‘피카피카 부드러운 롤케익’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롤케익 제품 용량은 430g이다. 앞서 출시됐던 포켓몬빵(80~100g)에 비해 최대 4배 크다.

▲베스킨라빈스가 선보인 '포켓몬 키즈 우산'.  (사진제공=SPC삼립)
▲베스킨라빈스가 선보인 '포켓몬 키즈 우산'. (사진제공=SPC삼립)
그룹은 포켓몬 빵 흥행을 이어가기 위해 포켓몬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인다. S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이날 포켓몬 키즈 우산 4종을 출시했다. 포켓몬 키즈 우산은 우산을 펼치면 포켓몬 얼굴이 보이도록 제작됐다. 어린이들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우산 한 면에 투명창도 부착했다.

지난달에는 아이스크림 신제품 ‘피카피카 피카츄’ 등을 출시했다. 피카피카 피카츄는 피카츄를 아이스크림으로 형상화한 제품이다. 바나나 아이스크림에 커스터드 리본을 둘러 풍미를 극대화했다.

비알코리아의 또 다른 브랜드인 던킨은 최근 잠만보 컨테이너를 선보였다. 잠만보 컨테이너는 포켓몬 잠만보의 통통한 모습과 특유의 졸린 표정을 그대로 재현했다. 높이 약 21㎝에 작은 물건들을 수납할 수 있는 넉넉한 사이즈를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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