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규 하나은행장 “DLF 피해고객 위해 최선 다할 것”

입력 2019-10-01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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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규 KEB하나은행장. 사진제공 KEB하나은행
▲지성규 KEB하나은행장. 사진제공 KEB하나은행

"당행을 믿고 거래해 준 손님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분쟁조정절차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손님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은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판매 과정에서 일부 불완전판매 정황이 드러나자 1일 입장문을 통해 "DLF 손실로 손님들께 고통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라고 말했다.

지 행장은 입장문에서 소비자 보호를 은행의 최우선 가치로 두고, 손님의 자산관리에 대한 은행의 정책ㆍ제도 및 프로세스를 성과 중심에서 손님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지 행장은 먼저 본점 내 '손님 투자 분석센터' 신설 계획을 밝혔다. 그는 "분석센터에서 직원과의 대면을 통한 투자성향 분석이 이뤄지면, 본점의 승인단계를 거치게 함으로써 객관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겠다"라고 설명했다.

또, 손님의 자산이 고위험상품에 집중되는 현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했다. 손님이 초고위험 상품을 선호하더라도 손님의 예금자산에 비해 고위험 상품이라면, 투자 한도를 일정 비율로 제한하는 제도다.

지 행장은 PB 역량도 크게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개인금융뿐 아니라 기업금융과 투자금융(IB) 등의 업무에서도 전문역량을 두루 갖춘 PB를 양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지 행장은 마지막으로 투자 상품 가입과 관련된 모든 절차를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재설계함으로써, 손님이 안심하고 투자 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손님의 위험을 최소화한 맞춤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상품 가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판매 요인을 원천적으로 제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녹취 및 해피콜 요건을 확대하는 등 손님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장치를 강화하겠다"면서 "DLF 상품에 가입해 손실을 보게 된 손님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진정성 있는 대책 마련을 통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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