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비비고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HMR))’이 출시 8개월 만에 누적 매출 150억 원을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6월 출시된 ‘비비고 가정간편식’은 육개장과 사골곰탕, 두부김치찌개, 된장찌개, 부대찌개, 삼계탕 등 총 6개 제품으로 구성됐다. 출시 1개월 만에 월매출 10억 원대 제품으로 자리매김했고, 지난달에는 36억원의 성과를 거뒀다. 특히 ‘비비고 육개장’은 월매출 10억 원 이상을 기록하며 전체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에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국ㆍ탕ㆍ찌개 시장(링크아즈텍 완조리 제품 기준)에서 시장점유율 15%로 2위를 차지했다. 출시 첫 달인 6월부터 두 자릿수 점유율(15.9%)을 기록했으며, 10월과 12월에는 각각 24.6%, 31.2%의 점유율로 1위까지 올라섰다.
회사 측은 ‘비비고 가정간편식’의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흥행요인으로 꼽았다. ‘상온 간편식은 값싸고 품질이 좋지 않다’는 부정적 고정관념을 깨고 재료 본연의 식감과 신선함을 살리는데 주력한 것이 통했다는 분석이다.
CJ제일제당은 수요 증대를 감당하기 위해 지난해 말 총 150억 원을 투자, 자사 논산ㆍ진천공장에 간편식 제품을 만드는 별도 생산라인을 구축했다. 기존 제품 물량을 확대하고, 이달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을 대폭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CJ제일제당은 올해 ‘비비고 가정간편식’ 매출을 500억 원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이주은 CJ제일제당 HMR마케팅담당 부장은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먹는 한식 일품요리, 반찬류 등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향후 글로벌 대표 ‘한식 HMR’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지속적으로 식품R&D 투자와 기술력을 통해 최고의 맛과 품질을 앞세운 차별화된 제품들로 시장 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