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금연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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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금연광고를 바탕으로 보건복지부가 금연광고를 준비 중이다. 흡연의 폐해를 묘사하는 충격적인 방송 광고를 방영하기로 했다. 과거 폐암으로 숨진 코미디언 이주일 광고 효과를 다시 얻어내겠다는 계획이다. 이주일 금연광고 이후 성인남성의 흡연율은 70%에서 57%로 급감했다.
16일 관련업계와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충격 요법의 동영상 광고를 만들어 지상파 방송을 포함, 영화관과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 대대적으로 방영할 예정이다. 지난 2002년 이후 12년 만이다.
정부가 추진중인 금연광고는 호주에서 방영된 금연광고를 참고할 것으로 보인다.
12년전 '국민 코미디언' 고(故) 이주일 씨가 폐암으로 사망하기 전, 이 씨는 금연광고에 직접 출연, 담배를 피워온 과거를 후회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이후 이주일씨의 금연광고는 전국적인 금연 신드롬을 일으켰다. 광고가 나오기 전인 2001년 우리나라 성인남성의 흡연율은 70%였지만 이주일 금연고아고 이후인 2003년에는 57%로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복지부는 이같은 과거 사례를 바탕으로 공포광고(혐오광고)는 금연을 홍보하는 데 분명한 효과가 있다는 판단이다.
우리나라 성인 남성 흡연율이 OECD 최고 수준인 49%를 기록하며 장기간 감소하지 않는 추세다.
호주 금연광고 소식을 접한 네티즌은 "호주 금연광고, 혐오정도에 따라 흡연율 줄어들 것" "호주 금연광고 수위는 세계적으로 악명높다" "호주 금연광고에 담뱃값 인상까지, 흡연자들 설 곳이 없네" "호주 금연광고, 어떤 영상인지 궁금하기는 해"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우리나라 성인남성의 흡연율은 정체중이다. 반면 여성과 청소년 흡연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