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맥주 시장에서 가정용 비중이 유흥용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주류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맥주시장에서 가정용의 비중은 50.3%로 연간 기준으로 사상 처음 유흥용(49.7%)을 넘어섰다.
올해 들어서도 이런 추세가 이어져 1분기에 가정용 비중은 50.4%, 유흥용은 49.6%로 가정용 비중이 더 높아졌다.
월별로 보면 50% 안팎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수준이지만 지난 2월에는 가정용 비중이 51.7%(유흥용은 48.3%)까지 늘어나기도 했다.
업계는 가정용 맥주 비중이 유흥용을 넘어선 것에 대해 과거 1차, 2차, 3차까지 이어지기 십상이던 직장인들의 회식 문화가 간소화하고, 집에서 간편하게 주류를 즐기는 문화가 점차 확산된 것으로 내다봤다.
또 경기 불황에 캠핑 등 주말 야외활동이 늘어난 것도 가정용 맥주 소비를 늘린데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맥주 브랜드들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자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들은 가정용 맥주 시장 확대기를 기회로 삼아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대대적인 할인 이벤트를 전개하는가 하면,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