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컴즈, "아직까지 2차피해 없다"(종합)

입력 2011-07-29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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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피해 예방책 이르면 내주부터 실행

SK커뮤니케이션즈가 사상 최대 회원 정보유출 사건에 대한 대책으로 앞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저장하지 않고 개인정보를 모두 암호화 관리 하겠다고 밝혔다.

SK컴즈는 29일 서울 서대문구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3500만명의 회원정보가 유출된 것에 대한 대책으로 고객정보보호 대책과 2차 피해 예방 대책을 발표했다.

SK컴즈는 앞으로 보관하는 개인정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현재 아이디와 주민번호,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등을 보관하고 있지만 앞으로 주민번호는 가입 시 1회 인증 후 보관하지 않을 계획이다.

또 보관된 회원들의 주민등록번호도 삭제하고 나머지 가입정보 즉 비밀번호, 아이디, 주소, 전화번호 등을 모두 암호화해 보관하기로 했다.

현재 정보통신망법상 주민번호와 비밀번호만 암호화하게 돼 있지만 의무사항 외 모든 정보를 암호화해 보안수준을 높이겠다는 의지다.

내부 보안도 강화한다. SK컴즈는 보안책임자인 CSO를 사장 직속으로 격상하고 보안담당기구와 전문인력을 보강하는 등 보안체계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SK텔레콤과 통합보안센터도 만들어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보다 철저하게 관리하기로 했다.

한편 SK컴즈는 보이스피싱과 스팸메일 등 2차 피해를 우려, 2차 피해 예방고객센터를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2차 피해 예방고객센터는 보이스 피싱과 불법 바이러스 감염 방지 등에 대해 안내하고 사용자의 신고를 받아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한편 주형철 대표는 "현재까지 피해사실이 확인된 바 없어 보상책은 마련한 것이 없다"며 "2차 피해 발생시 이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관련기관과의 수사가 현재 진행 중이기 때문에 해킹 경로, 피해 상황 등에 대해서는 차후 공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SK컴즈는 향후 수집하는 개인정보를 암호화하겠다는 등의 2차 피해 예방 계획을 공개했다. 이는 이르면 다음 주내 실행한다고 설명했다.

주 대표는 "현행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 금융기록을 암호화하고 있다"면서 "여기에서 이름와 아이디, 전화번호 등 모든 개인정보를 암호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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