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지난해 영업이익 2조원을 돌파하면서 사상 최대의 경영실적을 달성했다.
LG화학은 29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기업설명회'를 갖고, 지난해 매출 15조8007억원, 영업이익 2조2346억원, 순이익 1조5071억원의 2009년도 경영실적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전년대비로 매출은 8.6%, 영업이익은 69.1%, 순이익은 50.3%가 각각 증가했다.
LG화학은 "매출과 이익 모든 부문에서 사상 최대 경영실적"이라며 "특히 2008년 순익 1조원 달성 이후 작년에는 창사이래 처음으로 영업이익 2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자회사 및 해외법인을 제외한 본사기준으로는 매출 13조6945억원, 영업이익 1조9448억원, 순이익 1조5071억원의 경영실적을 달성했다.
부문별로는 정보전자소재부문의 경우 매출 4조1973억원, 영업이익 5693억원으로 전년대비 매출은 56.7%, 영업이익은 22.1% 각각 증가했다.
이는 정보전자소재 부문에서 ▲LCD용 편광판 세계 1위 달성으로 독보적 시장 지위 확보 ▲소형전지의 메이저 고객에 대한 공급물량 확대 등 글로벌 시장 지배력 강화로 매출 및 이익의 대폭적인 개선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석유화학부문은 매출 11조5167억원, 영업이익 1조6738억원으로 전년대비 매출은 2.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83.6% 증가했다.
이는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 에너지 절감 활동 등원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내부적인 노력과 더불어 ▲전반적인 수요 회복 및 환율 효과 등에 따른 시황 호조가 이어진 결과라고 LG화학측은 설명했다.
LG화학 관계자는 "지난 4년간 꾸준히 추진해온 Speed 경영이 모든 사업부문과 임직원 개개인에 깊숙이 체화되면서 근본적인 원가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도 최대 실적 달성의 중요한 배경"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LG화학은 작년 4분기에 매출 4조1156억원, 영업이익 3571억원, 순이익 2085억원의 경영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23.5%, 영업이익은 508.3%, 순이익은 238.5%가 각각 증가한 실적이다.
한편 LG화학은 올해 매출 목표를 전년대비 4.7% 증가한 16조 3000억원으로 설정하고, 시설투자(CAPEX)는 전년대비 38.5%증가한 1조430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주요 투자내역은 정보전자소재 부문의 편광판 증설, LCD용 유리기판 및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공장 건설과 석유화학부문의 여수 NCC 10만t 증설 등이다.
LG화학은 올해 정보전자소재 부문에서 글로벌 일등 지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편광판 사업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의 확고한 유지 ▲감광재, 전해액 증설 등을 통한 전자재료사업의 강화 ▲소형전지의 글로벌 전략고객 점유율 확대 ▲중대형전지 분야의 글로벌 고객사 추가 확보 등을 통한 확고한 일등 지위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석유화학부문은 최고의 수익성을 달성한다는 방침 아래 ▲여수 NCC 10만톤 증설 등으로 국내사업의 규모확대 및 경쟁력 강화 ▲고부가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 (ABS 71%, PE 73%) ▲에너지 원단위 및 원부재료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LG화학 김반석 부회장은 올해 사업계획과 관련해 "중국의 견조한 성장세 지속 등 전반적인 경기회복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러나 작년에 비해 환율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세계 경기의 불확실성도 여전히 존재해 어떤 상황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탄탄한 사업 경쟁력을 갖추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또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는 안정적인 양산체제 구축은 물론 R&D분야에도 집중 투자를 단행해 세계 1위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며 "LCD용 유리기판은 최단 기간 내 최고의 양산기술을 확보하는 등 미래 신사업 육성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LG화학은 올해에도 전략의 실행속도와 조직문화 변화속도를 두 배로 올리기 위한 ‘스피드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 핵심사업 일등 추구 ▲ 고객가치 혁신 ▲ 글로벌 조직역량 강화의 3대 과제를 집중 실행해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