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업체들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식품 박람회 ‘시알 파리 2024(SIAL Paris 2024)’에 참가해 K푸드 알리기에 나섰다.
시알 파리는 독일 아누가(ANUGA), 일본 푸덱스(FOODEX)와 함께 세계 3대 식품 전시회로 꼽힌다. 올해 60주년을 맞은 시알 파리 2024는 이달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전 세계 130개국 7500여 개 업체가 참가한다.
2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롯데웰푸드는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마련한 ‘K-푸드 선도기업관’ 내 대표 브랜드인 ‘빼빼로’와 ‘제로(ZERO)’를 중심으로 대규모 운영 부스를 열었다. 장바구니, 양말 등 빼빼로 한정판 굿즈를 증정하고 죠크박 아이스 바, 졸음번쩍껌 제품 시식을 통해 관람객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미식의 나라인 프랑스 파리에서 자사 브랜드와 제품을 선보이고 반응을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향후에도 나뚜루 비건 아이스크림과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여 롯데웰푸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K-푸드 열풍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상은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와 글로벌 식품 브랜드 ‘오푸드(O'Food)’를 앞세워 전 세계인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다. 종가의 ‘포기김치’, ‘맛김치’, ‘매운 실비김치’ 등을 비롯해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케일 김치’, ‘당근 김치’, ‘양배추 김치’ 등도 선보였다. 대상은 종가 제품 중 △김치 스프레드 2종(달콤한 맛·고소한 맛) △김치 크런치 바이츠 △종가 백김치 등 5개 제품이 ‘시알 혁신상 셀렉션(SIAL Innovation Selection)’으로 선정됐다.
대상은 시식 기회를 제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동시에 K-푸드 세계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경애 대상 김치 글러사업본부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식품 박람회 ‘시알 파리’에 단독 부스로 참가해 ‘시알 혁신상’ 선정으로 종가 김치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동시에 K푸드의 매력을 알릴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한식 고유의 정통성은 지키면서 글로벌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한 현지화 전략으로 대상만의 차별화 제품을 선보여 K푸드의 더 큰 성장과 세계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빙그레도 식물성 메로나 제품 샘플링 등을 앞세워 브랜드 홍보에 나섰다.
식물성 메로나는 유성분을 모두 제외하고 식물성 원료로 대체하여 기존 메로나 맛을 구현한 수출 전용 제품이다. 유럽 지역에서 수입 유제품에 높은 비관세 장벽이 적용되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수년간 다양한 식물성 원료를 배합하고 실험한 끝에 유성분을 제외하고도 메로나가 가진 고유의 질감과 풍미를 살린 식물성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지난해 네덜란드, 독일, 영국, 프랑스 등 유럽을 중심으로 식물성 메로나를 수출하기 시작했다.
빙그레는 현지에서 식물성 아이스크림의 라인업을 확대하며 유럽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현지 입맛에 맞춘 다양한 맛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수출 국가와 입점 채널을 넓혀 메로나 판매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