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6~1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4'에 참가해 혁신 기술과 제품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라는 주제로, 업계 최대 규모인 6017㎡(약 1820평)의 공간을 마련했다.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영상디스플레이·생활가전·모바일 등 최신 AI 제품을 대거 전시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보안, 개인정보보호, 지속가능성, 쉬운 연결과 제어, 안전과 건강, B2B 솔루션 등으로 테마를 정했다.
전시장 입구 초대형 스크린에서는 스마트싱스의 지난 10년간의 발전사 등을 전시한다. 2014년 인수한 이후 올해 10주년을 맞은 스마트싱스는 삼성의 기술과 노하우를 접목해 가입자 수 약 3억5000만 명 이상의 거대 연결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보안'을 테마로 한 전시존에서는 기기 간 안전한 연결을 지원하는 '삼성 녹스 매트릭스'와 사용자의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는 '삼성 녹스 볼트'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외부인의 임의 접속을 감지한 경우 즉시 차단해 스마트싱스의 보안 수준을 높여주는 '리셋 보호(Reset Protection)' 기술도 선보인다.
'지속가능성 존'에서는 전력 피크 시간대에 에너지 절감을 도와주는 '플렉스 커넥트(Flex Connect)'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주요 기능을 소개한다. 또한 태양광을 통해 생성된 전력량과 잔여 에너지량, 전기차 배터리 충전 상태 등을 확인하고 전력 소비량을 최적화해 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테슬라와 협업해 전시한다.
'쉬운 연결과 제어 존'에서는 △구매한 제품을 자동으로 스마트싱스에 연결해 주는 '캄 온보딩(Calm onboarding)' △집안의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맵뷰'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리모컨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퀵리모트' 등 차별화된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안전과 건강 존'은 스마트싱스와 연결한 '패밀리 케어' 서비스 등을, 'B2B 솔루션 존'에서는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를 활용한 시나리오를 전시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음성 비서 '빅스비'를 업그레이드해 적용한 '비스포크 AI' 제품도 전시했다.
사용자의 목소리나 위치를 인식해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이스(Voice) ID', '앰비언트 센싱(Ambient Sensing)' 기능도 이번 IFA 2024에서 최초 공개한다. 두 기능은 내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보이스 ID는 목소리로 개별 사용자를 인식해 사생활 침해 우려를 줄이면서도 개인 일정, 관심사, 건강 상태 등을 반영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기능이다. 개인화된 명령과 질문에도 기기가 사용자의 의도와 성향을 파악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앰비언트 센싱은 센서를 활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다.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 있는 가전의 스크린을 활성화하거나, 로봇청소기의 경우 사용자가 있는 위치로 옮겨와서 음성 알람을 해주는 것도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CES 2024에서 처음 공개했던 211형 '투명 마이크로 LED' △AI 홈 컴패니언 '볼리' △액자형 오디오 '뮤직 프레임' △2024년형 가정용 프로젝터 '더 프리미어 9ㆍ7' △3D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3D' △'갤럭시Z폴드6ㆍZ플립6' △신규 코파일럿+ PC '갤럭시 북5 프로 360' 등도 전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