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글로벌부문은 대규모 발파와 해양 매립공사가 핵심인 가덕도신공항 공사를 위한 첨단ㆍ고속 발파 솔루션 준비가 완료됐다고 13일 밝혔다.
㈜한화 글로벌부문은 산업용 화약 및 마이닝 솔루션 분야 국내 1위 기업으로 지난 70여 년간 대한민국의 사회기반시설(SOC) 확충 및 화약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지속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전 세계에서 5번째이자 국내 유일하게 전자뇌관을 자체 개발해 생산하고 있다.
㈜한화 글로벌부문은 단군 이래 최대 단일 공구 국책공사로 꼽히는 가덕도신공항 공사를 자세히 분석했다. 해외 해양 매립 사례를 연구하고 첨단 발파기술들을 국내외 대규모 현장에 적용해 자료를 수집했으며 각종 학술 발표와 교류를 진행하는 등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쳤다. ㈜한화 글로벌부문은 이를 바탕으로 가덕도신공항 프로젝트에 특화된 첨단ㆍ고속 발파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사 차원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국비 13조4913억 원이 투입되는 가덕도신공항은 기존 김해공항의 수용 능력 부족을 보완하고 동남부권 항공 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국회의 특별법에 따라 건설되는 공항이다. 2029년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사는 가덕도 내 봉우리를 발파, 절취해 넓은 바다를 메우는 것이 핵심이다. 이 과정에서 공기단축을 위한 빠르고 정밀한 발파, 매립 후 부등침하를 최소화하기 위한 파쇄암석 크기 관리, 폭약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 방지 등이 이뤄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공사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첨단 발파 솔루션이 필수적이다.
㈜한화 글로벌부문은 가덕도신공항 공사를 위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과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 등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스마트 발파 솔루션 플랫폼 ‘HATS(Hanwha As a Total Solution)’ 적용을 준비하고 있다. HATS는 디지털 플랫폼상에서 발파 설계, 천공, 장약, 발파 결과 확인, 안전관리에 이르기까지 화약 발파의 주요 공정을 통합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드론을 활용해 발파구역에 대한 스캔을 진행하면 3D 지형이 화면에 생성되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최적의 발파설계가 이뤄진다. 그리고 설계에 따라 정밀 GPS 센서를 부착한 스마트 드릴링 시스템이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지면에 천공을 진행한다. 이렇게 뚫린 구멍에 사람이 아닌 기계 차량이 화약을 설치하는 기계화 장약 시스템은 안전사고 위험을 방지하면서 정확도와 설치 속도를 높여 공정 효율을 극대화한다. 이 모든 과정은 모두 HATS를 통해 관리된다.
㈜한화 글로벌부문 관계자는 “㈜한화가 보유한 HATS 등 첨단 발파 기술들은 가덕도신공항의 공기 준수와 공사 효율성 제고, 매립 품질 확보, 안전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며 “국내외 대규모 발파 현장에서 이미 검증이 완료됐으며, 지속해서 기술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