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비비고 죽', 상품 죽 시장서 동원 '양반죽' 제쳤다

입력 2020-06-02 16:3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CJ제일제당 '비비고 죽'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비비고 죽'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죽'이 오랜 기간 상품죽 시장 1위를 지켜왔던 동원F&B의 양반죽을 제쳤다.

2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4월 CJ제일제당 비비고 죽의 시장 점유율은 39.4%로 1위에 올랐다. 동원F&B 양반죽은 0.3%포인트 뒤진 39.1%로 2위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죽이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동원F&B 양반죽은 1992년 출시 이후 30년 동안 계속 1위를 유지해왔다.

연도별로 보면 CJ제일제당이 비비고죽을 처음 출시한 2018년 동원F&B가 60.2%, CJ제일제당이 4.3% 점유율을 기록했고, 2019년 동원F&B가 43.4%, CJ제일제당이 34.6%를 기록하며 격차가 좁혀졌다.

올해 월별 점유율을 보면 1월 동원F&B가 40.3%, CJ제일제당 35.7%, 2월 동원F&B 42.3%, CJ제일제당 36.0%, 3월 동원F&B 42.0%, CJ제일제당 37.9%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보면 올해 4월 파우치 시장 점유율은 동원F&B가 26.7%, CJ제일제당이 58.1%를 기록했다. 반면 용기 시장에서는 동원F&B가 53.2%, CJ제일제당이 18.1%를 차지했다.

비비고죽이 선두에 올라선 배경에는 '상온 파우치죽' 출시를 꼽을 수 있다. 비비고 죽 이전에는 죽 제품이 용기형 제품만 있었으나 비비고가 죽 시장에 진출하면서 파우치 죽이 급속하게 시장을 잠식한 것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예전엔 편의점에서 용기죽으로 간단히 요기했던데 비해 파우치 죽 등장 이후 대형마트에서 파우치죽을 구입해 가정에서 데워먹는 방식으로 소비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라며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상온 파우치죽 출시가 주효했다"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필카부터 네 컷까지…'디토 감성' 추구하는 '포토프레스 세대'[Z탐사대]
  • 하반기에도 IPO 대어 더 온다…공모주 기대감 여전
  • 유사투자자문업, 정보·운영 제각각…8월 자본법 개정안 시행에 당국 부담도 ↑ [유사투자자문업 관리실태]②
  • SK그룹, 2026년까지 80조 원 확보… AI·반도체 등 미래 투자
  • [타보니] “나랑 달 타고 한강 야경 보지 않을래?”…여의도 130m 상공 ‘서울달’ 뜬다
  • ‘토론 망친’ 바이든, 대선 후보 사퇴 결정 영부인에 달렸다
  • 허웅 '사생활 논란'에 광고서 사라져…동생 허훈만 남았다
  • 박철, 전 아내 옥소리 직격…"내 앞에만 나타나지 말길"
  • 오늘의 상승종목

  • 06.28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6,574,000
    • +1.13%
    • 이더리움
    • 4,769,000
    • -0.04%
    • 비트코인 캐시
    • 549,000
    • +1.95%
    • 리플
    • 667
    • -0.45%
    • 솔라나
    • 197,800
    • -1.35%
    • 에이다
    • 541
    • -2.52%
    • 이오스
    • 802
    • -1.47%
    • 트론
    • 177
    • +1.14%
    • 스텔라루멘
    • 129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050
    • -1.19%
    • 체인링크
    • 19,190
    • -1.39%
    • 샌드박스
    • 463
    • -2.1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