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건설 무산…밀양이나 가덕도 아닌 ‘김해공항 확장’이 최선

입력 2016-06-21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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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또다시 무산됐다. 경남 밀양이나 부산 가덕도를 후보지로 선정하는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벌여온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과 국토교통부는 21일 ‘영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를 열고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밝혔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이번 용역결과가 항공안전, 경제성, 환경 등 공항입지 결정에 필요한 제반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출한 합리적인 결론이라고 평가된다”면서 “김해공항 확장방안은 기존 김해공항은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를 통해 장래 영남권 항공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음은 물론 영남권 전역에서 김해공항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김해공항이 영남권 거점공항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부족함이 없는 대안이라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동남권 신공항 사업은 지난 2006년 참여정부가 검토를 시작한 이후 10년 동안 우여곡절을 겪어 왔다. 밀양을 지지하는 대구 경북과 가덕도를 지지하는 부산의 대립이 심각해지자 지난 2011년 이명박 정부는 경제성이 없고 환경훼손이 심각하다며 대선공약이던 신공항 사업을 백지화하기도 했다.

하지만 신공항은 2012년 대선 공약으로 다시 등장해 지난 2013년 재추진이 결정됐고 정부는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가 아닌 프랑스 기관에 검토용역을 맡겼다.

그동안 대구ㆍ경북, 경남, 울산은 접근성과 경제성 등을 내세워 밀양에 신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부산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고 필요시 확장도 할 수 있는 가덕도에 신공항을 만들어 김해공항과 함께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강 장관은 “정부는 지난 해 1월 영남 지역 5개 지자체와 수차례 협의를 거쳐 입지평가에 관한 모든 사항은 외국 전문기관에 일임하고, 그 결과를 수용한다는 합의를 도출했다”면서 “용역 수행기관도 국제입찰을 통해, 공항건설 분야에서 ADPi를 지자체와 협의해 선정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용역 진행과정에서도 지자체와 함께 보고를 받고 일부 이견에 대해서는 8차례 국장급 실무회의를 개최해 조율하는 등 지차체와 소통하면서 용역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날 발표된 결과를 토대로 연내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내년 중 공항개발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김해공항 확장을 위한 수속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또 김해공항이 영남 지역 거점 공항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도로나 철도 등 연결교통망도 확충해 나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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