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ㆍ시설에서 안전수칙까지’...국토부, 도시철도 3대 위험요인 손 본다

입력 2016-02-26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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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의 운행장애 3대 요인인 고장빈발 부품과 노후 전력ㆍ신호시설, 종사자 안전수칙 미준수에 대한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국토교통부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차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도시철도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에 따르면 먼저 고장사고를 유발하는 제동장치, 주회로장치 등 고장빈발부품의 경우 운영사의 일상점검을 강화하고, 정비주기를 단축하는 등 특별집중관리를 실시한다.

또한 운행장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품의 조기 교체를 추진하고 국산부품의 품질개선을 위해 부품강소기업을 지정, 연구 개발R&D를 지원한다.

20년의 내구연한을 넘어 노후도가 심한 전력․신호설비 등도 단계적으로 개량할 계획이다. 아울러, 안전위험이 있는 터널과 교량의 경우 이력관리시스템이 도입된다.

현장 안전수칙을 위반한 종사자들의 처벌도 강화된다. 대형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운영사에 대한 과징금 처벌도 상향조정된다.

역사 내 승강장 발빠짐, 에스컬레이터 사고 등 철도역사와 승강장에서 발생하는 생활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스크린도어, 접이식 안전발판 등도 지속 설치된다.

특히 스크린도어는 올해 모든 도시철도 역에 설치된다. 또한 내년까지 광역철도의 모든 역까지 확대한다. 접이식 안전발판 또한 내년까지 35개 역에 설치될 예정이다.

이어 20년 이상된 노후 전동차의 경우 5년마다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토록 했다. 이를 토대로 노후도가 높은 차량은 리모델링 또는 단계적 신차 교체를 추진한다.

이밖에 현장 대응매뉴얼도 전동차 고장 등 운행장애 유형별로 보완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모든 국민들이 도시철도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운영사가 협력해 안전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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