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ㆍ중ㆍ고교 영재 11만명 달해 …수학‧과학 81% 편중

입력 2016-02-17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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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전국 초중고등학생 중 1.8%가 수학과 과학에 집중해 영재교육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17일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해 영재교육 대상자는 11만53명으로 전체 초중고생 608만8827명 중 1.81%를 차지했다. 영재교육 대상자는 2008년 0.77%에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체 학생 중 초등학생은 2.13%, 중학생은 2.35%, 고등학생은 0.84%가 영재교육을 받았다. 영재교육 대상자 중 55.9%는 학교에 설치된 영재학급에서 교육을 받았다. 이어 교육청의 영재교육원 29.7%, 대학의 영재교육원 8.9% 순으로 조사됐다.

영재교육 대상자 중 81.2%인 8만9372명은 수학과 과학, 수학·과학 융합 분야에서 영재교육을 받았다. 이어 발명(4.0%), 인문사회(3.5%), 정보(2.9%), 외국어(2.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언어와 정보 영역 등으로 영재교육 분야를 다양화할 방침이다. 2014년 과학, 지난해 수학에 이어 올해 인문사회 분야의 국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을 개발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올해부터 영재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시작한다. 아울러 국가 창의인재관리시스템을 운영해 영재학교 학생의 영재교육 이력과 연구활동 정보, 수상정보, 진학정보 등을 수집해 분석한다.

기초 연구가 끝나면 내년부터 영재교육을 받은 학생의 사회적 기여 등을 분석하는 장기간 추적 연구에 들어간다. 2002년 4월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이 마련되면서 영재교육이 시작된 지 14년째지만 그동안 영재교육의 운영성과 진단과 평가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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