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지주가 그룹내 경영효율화를 위해 긴축경영과 소매금융 중심의 수익중심 관리경영에 초점 맞춰 계열사와 시너지 확대를 강화하는 조직 개편을 29일 단행했다.
우선 지주는 일부 부서 및 부문조직을 통폐합하고 겸직 인원을 확대했다. 자회사 경영관리 업무를 재무기획부로 이관해 관리경영을 강화하고 조직을 슬림화하는 동시에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주력 계열사인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여신운영본부를 신설해 여신기획⋅심사⋅관리업무 체계를 일원화함으로써 건전성 관리를 강화했다.
준법감시인의 직위를 격상해 내부통제 체제를 강화했고, 전략기획부와 재무기획부를 경영기획부로 통합했다.
부산은행은 인사부와 직원만족부를 인사부로, 경남은행은 지역사회공헌부와 기관고객사업부를 '지역공헌기관사업부'로, 토탈마케팅추진팀, 영업지원팀, 인프라팀을 소속부서에 통합시켜 본부 조직을 축소했다.
소매금융 강화 전략에 맞춘 개편안도 선보였다. 부산은행은 영업점에 아웃바운드 영업 전문 인력인 리테일영업팀장(BRM)을 배치해 은행 자산구조의 질적 개선과 수익기반 확대를 도모했다.
신탁부문 수익성 제고를 위해 신탁부를 신탁사업단으로, 투자은행(IB)부문 강화 및 그룹사간 시너지 창출 확대를 위해 IB사업단을 IB사업본부로 격상시켰다.
사회공헌 전담조직인 행복금융팀을 신설했으며, 경기침체에 대응한 부실우려기업 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기업경영지원팀을 확대·개편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 니즈 충족을 위해 고객분석팀도 신설했다.
경남은행은 소매금융을 보다 활성화하고 가계부채의 사후관리 강화를 위해 기존 소매금융팀을 리테일금융부로 격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