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립하우스 수원정자점 “카페 창업 성공 전략은 맛과 정성, 에너지”

입력 2015-06-03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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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카페로 일색인 국내 커피 시장에 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형태의 공동브랜드형 프랜차이즈 카페가 등장해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공동브랜드형 프랜차이즈는 여러 카페가 하나의 브랜드명을 공동으로 사용하며 서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형태의 운영방식을 지닌다.

공동브랜드형 프랜차이즈라는 신개념 사업의 선두주자는 바로 드립하우스. 드립하우스는 적은 자본으로 카페 창업을 할 수 있고 카페 운영의 모든 것을 공유하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2014 골든커피 어워드 ‘에스프레소 부문 동상’에 빛나는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카페와 재료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최근 드립하우스의 수원정자점을 오픈한 이한석 점주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커피전문점 창업을 결정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처음부터 커피를 좋아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처럼 믹스 커피와 자판기 커피에 익숙한 평범한 회사원이었죠. 그러다 어느 때인가 핸드드립 단종 커피를 접하게 되었는데, 그 맛이 신기하고 좋아서 핸드드립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여러 단종 커피와 스페셜 티도 먹어보고 더치커피도 즐기면서 커피에 대한 감각을 조금씩 늘려 갔습니다. 그러면서 커피와 관련된 분야에서 제 2의 직업을 가져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고 드립하우스(www.driphouse.net)를 만나 그 결정을 실행에 옮길 수 있었습니다.

Q. 드립하우스를 선택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A. 본가가 서울 개봉동인지라 2년 전 명절에 본가에 갔다가 육아에 지친 아내와 데이트를 할 겸 근처 카페를 검색했습니다. 그 때 우연히 발견한 곳이 드립하우스였습니다. 드립하우스에 가서 호치민 커피를 마시게 되었는데 그 당시 매장은 작았지만 커피 맛과 매장 분위기가 아주 잘 어울렸고, 공동 브랜드라는 운영 콘셉트 또한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Q. 드립하우스 수원 정자점 매장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드립하우스 수원정자점은 수원 정자 2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직 오픈한 지 갓 2개월이 넘어 지금은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지금의 단골 손님들과 새로운 손님들을 양분으로 삼아 즐겁게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점주님만의 창업 성공전략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커피의 맛, 정성, 에너지입니다. 먼저 드립하우스의 하우스 블랜드 맛은 고객들 사이에서 익히 알려져 있을 정도로 뛰어납니다. 만일 기회가 된다면 여러 고객들의 입맛을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맛을 찾아볼 계획입니다. 드립하우스는 본점의 하우스 브랜드인 ‘다스베이더’를 사용하지만 본사와의 협의 아래 좋은 블렌딩을 찾게 되면 그때부터는 자신만의 블렌딩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어서 점주의 이익이 극대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커피를 만들 때의 정성은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카페와 달리 드립하우스만이 갖는 차별점이라고 자부합니다. 시럽 한 번을 넣더라도 정성을 다 하는 것이 커피 맛을 좌우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즐거운 에너지입니다. 카페를 방문하시는 고객들이 조금이라도 웃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많은 투자금을 들여 대형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면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지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크고 작은 카페가 워낙 많기 때문에 매장 입지를 선정하는 데도 많은 분석과 시간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페 운영이 생각보다 낭만적이기만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커피 지식을 쌓고 체력을 기르고 밝고 건강한 마인드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드립하우스는 점주들을 생각하고 점주들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인 만큼 커피전문점 창업을 희망한다면 드립하우스(070-7553-9902)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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