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핼러윈 대목을 앞두고 소비 심리가 얼어붙으면서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지출이 감소세로 꺾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소매협회(NRF)는 올해 핼러윈 관련 지출이 116억 달러(15조6700억 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작년(122억 달러·16조4800억 원)보다 약 5%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핼러윈 지출은 2019년 88억 달러(11조9000억 원)에서 다음 해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2020년 80억 달러(10조8000억 원)로 줄었다.
이후 2021년 101억 달러(13조6500억 원), 2022년 106억 달러(14조3000억 원), 2023년 122억 달러 등으로 매년 증가세를 이어갔으나 올해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핼러윈 시즌 1인당 지출 예상액은 평균 103.63달러(14만 원)로, 작년의 108.24달러(14만6000원)보다 4.62달러(6000원) 더 적었다.
품목별로 보면 장식과 분장이 각 38억 달러(5조1000억 원)였고, 사탕이 35억 달러(4조7000억 원), 연하장이 5억 달러(6700억 원)였다.
핼러윈 제품 구입처로는 할인점이 3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핼러윈·분장 전문점(33%)과 온라인(33%)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올해 핼러윈에는 치솟는 실업률과 물가상승률의 영향을 크게 받는 저소득층일수록 지갑을 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NRF 측은 미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의 금리 인하에 따라 핼러윈 관련 온라인 매출은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예상했다. 캐서린 컬런 NRF 부회장은 "소비자들은 여전히 핼러윈을 우선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