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브랜드 가치 갤럭시·이마트 이어 3위… IT업계 1위 도약

입력 2014-06-30 08:1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카카오가 운영중인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의 브랜드가치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국내 빅3 브랜드로 도약, IT업계 브랜드에서는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가치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은 2분기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에서 카카오톡은 브랜드 가치평가 지수(BSTI) 915.4점으로 1분기보다 한계단 오른 3위에 랭크됐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톡은 각각 4년, 2년째 1,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삼성갤럭시(935.6점), 이마트(921.1점)와 함께 브랜드 빅3를 형성했다. 카카오톡은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9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글로벌 1억400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했다.

반면 네이버(901.6점)는 경쟁자인 다음-카카오 합병 이슈로 인해 4계단 하락하며 11위로 밀려났다. 카카오톡과 함께 SNS 브랜드인 페이스북(886.9점)과 트위터(880.6점)도 각각 19위와 25위에 올랐다.

1분기중 브랜드가치가 크게 떨어졌던 고객정보 유출 관련 브랜드들은 이번 분기에도 하락세를 보였다. KB국민은행은 지난 분기에 10위까지 급락한 데 이어 이번 분기에는 13위로 주저앉았고, KT의 대표 브랜드인 올레(olleh)도 13위에서 29위까지 순위가 밀렸다.

KB국민카드 역시 22계단 하락한 96위에 머물렀다.

2분기에 새롭게 진입한 100대 브랜드는 OK캐쉬백(64위), 현대백화점(71위), 서울아산병원(72위), 서울우유(77위), 한샘(90위), 우리은행(92위), 눈높이교육(94위), 라네즈(97위), 스타벅스(99위) 등이었다.

BSTI는 국내에서 유통되는 200여개 품목의 90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브랜드스탁 증권거래소의 모의주식 거래를 통해 형성된 브랜드주가지수(70%)와 소비자조사지수(30%)를 결합한 브랜드가치 평가모델이다. 만점은 1000점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풋살'도 '요리'도 재밌다면 일단 도전…Z세대는 '취미 전성시대' [Z탐사대]
  • "포카 사면 화장품 덤으로 준대"…오픈런까지 부르는 '변우석 활용법' [솔드아웃]
  • 단독 삼정KPMG·김앤장, 금융투자협회 책무구조도 표준안 우협 선정
  • 4인 가구 월 가스요금 3770원 오른다…8월부터 적용
  • '연봉 7000만 원' 벌어야 결혼 성공?…실제 근로자 연봉과 비교해보니 [그래픽 스토리]
  • 코스피, 삼성전자 깜짝 실적에 2860선 마감…연중 최고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0,385,000
    • -3.4%
    • 이더리움
    • 4,247,000
    • -5.18%
    • 비트코인 캐시
    • 462,200
    • -5.81%
    • 리플
    • 605
    • -3.97%
    • 솔라나
    • 191,900
    • +0.42%
    • 에이다
    • 499
    • -7.42%
    • 이오스
    • 684
    • -7.19%
    • 트론
    • 181
    • -0.55%
    • 스텔라루멘
    • 120
    • -5.51%
    • 비트코인에스브이
    • 50,150
    • -7.56%
    • 체인링크
    • 17,580
    • -4.92%
    • 샌드박스
    • 402
    • -2.6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