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책임 회피 급급한 선원들 “기계 탓…남 탓…”

입력 2014-04-21 22:28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세월호 침몰

▲세월호의 선장과 조타수, 3등 항해사가 18일 광주지법 목포지원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나오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침몰된 세월호에서 살아남은 선원들이 기계 탓 또는 남 탓으로 진술하며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21일 새벽 체포된 1등 항해사 신 모 씨는 배의 수평을 유지하는 장치인 힐링탱크를 작동시켰지만 작동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입사 이틀째였다는 신 씨는 또, 해경이 앞서 승객들을 구조하는 것 같았고, 이후 해경 경비정이 조타실 쪽으로 접근해 함께 있던 선원들과 구조된 것이라고 진술했다.

이날 함께 체포된 1등 항해사 강 모 씨도 선장 지시로 좌측 구명호를 펴보려 했지만 배가 기울어서 펼 수 없던 상황이었다며, 승객을 구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앞서 세월호 침몰 당시 방향을 조정하고 있던 조타수 조 모 씨는 지난 19일 기계 결함이라는 진술로 일관했다. 조 모 씨는 “세월호 사고 당시 조타기가 유난히 빨리 돌았다”고 밝혔다.

방향을 바꾸라는 지시를 받고 키를 약간 수정했는데, 키가 고정된 상태에서도 계속 변침이 되면서 배가 왼쪽으로 기울었다는 것이다. 또 오전 7시 반쯤 근무 교대 시 각 계기판을 점검하고 배의 균형 상태를 확인했고, 사고 이후에도 배를 정상으로 돌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점점 더 기울었다는 진술을 했다. 즉, 운항 과실보다는 선체에 기계적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3등 항해사 박 모 씨는 조타수 조 씨에게 145도로 변침을 지시한 뒤, 레이다를 보면서 전방을 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배가 왼쪽으로 기울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타실에 선장은 없었고, 기관장도 어디에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진술했다.

검찰·경찰 합동 수사본부는 선원들의 진술과 일치한 지 구체적 혐의를 밝히는데 주력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제도 시행 1년 가까워져 오는데…복수의결권 도입 기업 2곳뿐 [복수의결권 300일]
  • 불륜 고백→친권 포기서 작성까지…'이혼 예능' 범람의 진짜 문제 [이슈크래커]
  • 전기차 화재 후…75.6% "전기차 구매 망설여진다" [데이터클립]
  • ‘아시아 증시 블랙 먼데이’…살아나는 ‘홍콩 ELS’ 악몽
  • “고금리 탓에 경기회복 지연”…전방위 압박받는 한은
  • 단독 ‘과징금 1628억’ 쿠팡, 공정위 상대 불복 소송 제기
  • 이강인, 두산家 5세와 열애설…파리 데이트 모습까지 포착
  • 뉴진스 뮤비 감독 "어도어, 뒤로 연락해 회유…오늘까지 사과문 올려라"
  • 오늘의 상승종목

  • 09.0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77,806,000
    • +5.34%
    • 이더리움
    • 3,211,000
    • +3.71%
    • 비트코인 캐시
    • 437,700
    • +6.52%
    • 리플
    • 732
    • +2.38%
    • 솔라나
    • 183,200
    • +4.51%
    • 에이다
    • 468
    • +2.18%
    • 이오스
    • 670
    • +3.72%
    • 트론
    • 210
    • +0.96%
    • 스텔라루멘
    • 127
    • +4.1%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850
    • +5.01%
    • 체인링크
    • 14,440
    • +3.29%
    • 샌드박스
    • 347
    • +5.1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