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문 닫는 날, 소비자도 지갑 닫았다

입력 2014-02-25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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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무휴업 2년…불편해진 장보기로 전통시장도 매출 감소

“인근 대형마트가 영업시간을 제한하면서 수혜가 있을 것 같았는데, 결과적으로는 재래시장 매상도 줄었습니다.”

“마트 매출이 줄어든 것은 창사 이래 처음입니다. 소비자들이 장보기 횟수를 줄이면서 소비만 위축된 꼴입니다.”

전통시장 상인과 대형마트 점장의 하소연이다.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대형마트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규제가 2년여간 이어졌지만 ‘활성화’ 효과는 어디에도 없었다. 영업을 제대로 할 수 없는 대형마트의 매출은 예상대로 줄어들었고, 반사이익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던 전통시장 매출은 되레 감소했다. 여기에 장보기가 불편하다는 소비자들의 항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마트도 시장도 울었다… 매출 ‘뚝’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의 지난해 매출이 1조원 넘게 감소했다. 월 2회 문을 닫도록 한 영업규제로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으면서 지갑을 열지 않았기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마트 매출이 감소한 것은 대형마트 업태가 국내에 등장한 1993년 이후 20년 만에 처음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의 작년 매출은 1993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전년 대비 3.5% 감소했다. 매출은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에도 4.5% 늘었고 2010년(9.6%)과 2011년(9.5%)에는 10% 고성장했지만, 의무휴업의 직격탄을 피하지 못했다.

롯데마트도 작년 매출이 0.1% 감소했다. 1999년 창사 이래 첫 뒷걸음질이다. 홈플러스도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매출이 4.8% 줄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규제가 처음 시행된 2012년에는 전국으로 확산되지 않아 매출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았지만, 지난해에는 모든 점포가 월 2회 휴업을 실시하면서 매출 감소폭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마트가 월 2회 문을 닫으면 단순 계산만 해도 월 매출이 6.7% 감소한다”고 덧붙였다.

반사 이득을 누려야 할 주체인 전통시장은 오히려 부진이 심화되고 있다. 중소기업청이 집계한 전통시장 매출은 2011년 21조원에서 2012년 20조1000억원으로 4.3% 줄었다. 작년에는 이보다 더 줄어들었다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었던 온누리상품권 판매도 2012년 4260억원에서 2013년 2900억원으로 32% 급감했다.

반면, 마트의 영업규제 반사이익은 모두 온라인몰과 편의점에 집중됐다. 신세계 미래정책연구소는 지난해 온라인 쇼핑몰 매출이 38조원으로 전년보다 3조9000억원(11.4%) 증가했고, 편의점 매출도 1조원(9.3%)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소비자·협력사 운다… 전체 상권의 활성화 중요 = 마트 규제가 소비자들의 희생만 강요한다는 주장도 거세다. 김진국 컨슈머워치 대표는 “소비자들은 마트에 도착해서야 강제 휴무일이라는 것을 알고 발걸음을 돌리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구입하는 장소, 시간, 요일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은 선택권을 침해당한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도 규제로 인한 가장 큰 피해자로 소비자와 협력사를 꼽았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규제로 마트 매출 감소뿐 아니라 납품 협력사와 농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소비자들의 불편함도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들에게 지워진 불편함은 결국 소비를 위축시키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

업계 한 관계자는 “일괄적인 의무휴업 규제 대신 다른 상생 방법을 찾아 ‘윈윈(win-win)’해야 한다”면서 “계속 규제를 이어간다면 모두를 잃는 ‘로스 로스(lose-lose)’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신석훈 한국경제연구원 부연구 위원은 “과거 일본도 대형 유통업체를 규제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소비 위축 등의 부작용이 나오자 2000년에 모든 규제를 풀고 도시상권 활성화 제도를 도입했다”며 “강자를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상권을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정책이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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