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물류기업, 아태지역 노려야”

입력 2014-01-05 21:5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국내 중소 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점적으로 공략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글로벌화를 통한 중소물류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보고서를 통해 “물류시장 성장률이 높고 향후 FTA를 통해 지역 간 물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 진출해 기업경쟁력과 미래 성장동력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아태 지역의 물류시장 성장률은 2012년 기준 15.3%로 북미(6.2%)와 유럽(10.1%)보다도 높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최근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중국의 최대 수입국(전체 수입규모의 9.4% 차지)이 되는 등 해당지역으로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점도 이 지역에서의 물류시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는 요소”라고 덧붙였다.

중소 물류기업의 해외 진출 방안에 대해서는 ‘선택과 집중형’ 특화 전략을 제시했다.

물류 대기업은 많은 지역에 대규모의 물류거점을 마련하고 복합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대한상의의 설명이다. 중소물류기업은 특정 지역·화물·수송모드를 활용한 전문화된 물류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화주를 공략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또한 일본의 강소 물류기업과 같이 위험물, 의약품, 자원운송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의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강조했다.

그 예로 국내 ‘청조해운항공’은 몽고지역, 그 중에서도 몽골횡단철도(TMGR)를 활용한 천연자원 수송에 특화한 결과 한-몽골 물류수송의 40%를 점유할 정도로 성장했다고 소개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돌고 돌아 결국 홍명보, 그런데 문제는… [이슈크래커]
  • '한 시간에 131.7㎜' 기상관측 사상 최고치 찍은 군산, 전북 곳곳 피해
  • 첫 만기 앞둔 '임대차 2법' 계약, 뜨거운 전세 시장에 기름 붓나?[전세 시장, 임대차법 4년 후폭풍①]
  • 교실 파고든 '딥페이크'…동급생‧교사까지 피해 확대 [학교는, 지금 ③]
  • [금융인사이트] 당국 가계대출 관리 엄포에도 2% 주담대 금리... 떨어지는 이유는?
  • 사명 변경ㆍ차 경품까지…침체 탈출 시동 건 K-면세점
  • [상보] 뉴욕증시, 파월 발언에 혼조 마감…S&P500·나스닥 또 사상 최고치
  • '업무상 배임 혐의' 조사 마친 민희진, 활짝 웃으며 경찰서 나왔다…"후련해"
  • 오늘의 상승종목

  • 07.10 11:37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1,672,000
    • +1.25%
    • 이더리움
    • 4,335,000
    • +0.63%
    • 비트코인 캐시
    • 468,200
    • -1.18%
    • 리플
    • 613
    • +0.16%
    • 솔라나
    • 199,300
    • +1.12%
    • 에이다
    • 534
    • +2.5%
    • 이오스
    • 735
    • +0.68%
    • 트론
    • 184
    • +1.1%
    • 스텔라루멘
    • 124
    • +0.81%
    • 비트코인에스브이
    • 52,650
    • +1.35%
    • 체인링크
    • 18,090
    • -2%
    • 샌드박스
    • 419
    • +0.9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