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 쌍용건설… 타협점 못찾아

입력 2013-12-12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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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인공제회 “채권 포기 못해”... 채권단 “자금지원 밑빠진 독”

쌍용건설이 채권단과 군인공제회의 벼랑끝 대치로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군인공제회가 ‘쌍용건설의 채권을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이 협상포기를 선언했다. 그러나 채권단 내부에선 ‘군인공제회를 배제하고 추진하는 쌍용건설 정상화는 채권단 추가 부담만 가중시킨다’며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금융당국 역시 “타협점 찾기에 방법이 없다”며 뒤로 물러난 상태다. 쌍용건설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6개월 만에 최악의 상황에 이르고 있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은 11일 쌍용건설 추가 지원에 대한 긴급회의를 열었지만 내부 이견차만 확인하고 최종결론은 다음주로 미뤘다. 우리은행은 출자전환 없이 쌍용건설을 상장폐지하는 조건으로 채권단이 신규자금을 지원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각 채권은행에 동의서 제출을 요구했다.

동의서에는 채권단의 신규 지원 자금 3000억원 가운데 일부는 쌍용건설이 군인공제회에 지급보증한 원금 850억원과 이자를 합친 1235억원 상환에 먼저 쓰이게 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채권단의 합의로 원리금 상환이 이뤄지면 군인공제회가 제기한 쌍용건설에 대한 가압류는 해제된다.

그러나 일부 채권은행은 채권단의 신규 자금 지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다. 더이상‘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 지원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앞서 채권단은 금융당국 중재로 3100억원의 출자전환과 함께 245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했다.

일각에선 기업구조조정촉진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비협약채권자(군인공제회)라는 이유로 먼저 돈을 회수하는 선례를 남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구조조정 기업의 운전자금으로 쓰여야 할 돈이 군인공제회 호주머니를 채우는 데 쓰이는 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채권단의 지원이 없을 경우 상장기업인 쌍용건설은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 상장폐지와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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