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증하는 전단채, 발행액의 97% 공시의무 없어

입력 2013-10-23 09:43 수정 2013-10-23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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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 악용 가능성 대두

기업어음(CP)의 단점을 보완하고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지난 1월 도입된 전자단기사채(이하 전단채)가 무서운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공시의무가 없는 3개월 미만 전단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자금사정이 악화된 기업들이 충분히 악용할 소지가 다분하다는 지적이다.

23일 금융투자업계 및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22일 현재 전자단기사채 발행규모 8조원 중 97%에 달하는 전단채(7조7500억원)가 신고의무가 없는 3개월 미만 전단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단채는 종이로 발행되는 기업어음과는 다르게 거래의 지역 한계가 없고 위조나 변조 위험이 없는 점이 장접으로 꼽혀 도입됐으나 3개월 미만 전단채의 경우 신고 의무가 없다. 기업들이 공시의무 없기 때문에 발행에 있어 불투명하기는 CP와 닮은 꼴이다. 자금사정이 어려워진 기업들이 무리한 발행으로 상환자금 돌려막기를 어어갈 가능성이 우려되는 대목이다.

전단채는 지난 5월 22일 기준 21곳, 3312억원 규모로 시작해 10월 22일에는 367곳, 8조2052억원 규모로 5개월 사이 20배 넘게(자금기준)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 추이대로라면 올해 안에 10조원을 훌쩍 넘을 것으로 보인다.

전단채 발행 규모가 커지는 만큼 투자부적격(투기등급) 신용등급을 가진 회사들의 전단채 발행도 늘어나는 추이다. 10월 22일 현재 전단채를 발행한 B1~B3미만등급 회사는 모두 32곳으로 집계됐다. 신용등급은 떨어지지만 담보를 제공하고 발행에 나선 것이다.

전문가들은 오는 24일부터 투자부적격 등급을 받은 회사의 CP나 회사채를 계열증권사에서 팔지 못함에 따라 전단채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려는 회사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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