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속 지역·中企 인식개선"… 산업부, 드라마 관계자들과 간담회

입력 2013-08-1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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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가 13일 드라마 PD, 작가 등 TV 드라마 제작관계자들과 ‘지역·중소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TV 드라마’를 주제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최근 방영되는 드라마의 주요 배경은 서울·대기업 위주이며, 지역·중소기업 또는 기업인, 종사자 등을 소재로 하는 드라마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일부 중소기업 배경의 드라마도 종사자가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등 부정적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지역 중소기업들은 R&D인력 등 우수인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대중들에게 광범위한 전달효과를 갖고 있는 드라마에서 지역·중소기업과 기업인, 종사자를 소재로 하는 성공스토리 등이 다뤄진다면 사회적 인식개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 정만기 산업기반실장은 “드라마는 시청자의 삶과 의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며 사회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매우 크다”며 “드라마에서 우리 경제와 일자리의 주역인 지역·중소기업을 긍정적으로 그리는 사례가 많아진다면, 이들 기업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변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방송국 PD는 “TV 드라마는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자, 한 발 앞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 나간다”며 “90년대 트렌디드라마가 진취적인 커리어우먼 묘사를 통해 여성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에 기여했듯이, 지역기업과 중소기업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를 통해 가랑비에 옷 젖듯 긍정적 인식변화를 확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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