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 관련 애로사항, 전화번호 ‘1380’만 누르세요"

입력 2013-06-2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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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FTA콜센터’ 개통식… 중소기업 FTA 전담 창구 기대

앞으로 전국 어디서나 전화로 ‘1380’만 누르면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애로가 한 번에 해결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윤상직 장관, 한덕수 한국무역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무역센터에서 FTA콜센터 개통식 행사를 개최했다.

정부가 이번에 FTA콜센터를 개통한 것은 중소기업들의 FTA 관련 애로를 해결하는 전담 상담 창구 역할이 필요해서다. 그동안 중소기업들은 FTA 교역이 일반화되고 있음에도 관련 정보, 전문인력 부족 등으로 FTA 활용에 어려움을 겪어온 바 있다. 정부는 FTA콜센터가 중소기업들이 FTA 무역환경에 빠르게 적응토록 하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정부는 FTA콜센터에 중소기업 맞춤형 상담 제공을 위한 FTA 무역종합지원센터 내 전문가 27명을 업종별·분야별로 배치할 예정이다. 관세혜택을 받기 위한 품목분류, 원산지관리, 사후검증 등이 주요 애로사항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전화 상담으로 문제 해결이 어려운 경우 FTA 전문가가 현장을 직접 방문해 애로를 해결하는 현장밀착 컨설팅도 지원한다.

윤상직 장관은 이날 콜센터 개통식에서 "콜센터가 중소기업의 FTA 활용애로를 원스톱으로 해결함으로써 수출도 증대되고 우리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콜센터 개통식에 이어 진행된 윤 장관 주재 ‘FTA 활용촉진 현장 토론회’에선 기관별로 추진하고 있는 FTA 활용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FTA 활용촉진 방안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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