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M포인트몰, 비싼 가격·포인트 교환비율 빈축

입력 2013-06-13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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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카드 고객 A씨는 이사 문제로 380만원 상당의 가구 등 물품구매를 위해 현대카드를 사용했다. 물품구매가격의 0.5%를 포인트로 적립을 받아 총 19만점의 포인트를 지급받았다.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말에 현대카드 M포인트몰에 들어간 A씨는 일반의 쇼핑몰보다 비싼 가격에 놀랐다.

이럴 바엔 기프트카드로 교환하는 게 낫겠다 싶어 알아보니 15만 포인트를 15만원처럼 쓸 수 없다는 사실에 두번 놀랐다.15만 포인트가 10만원으로 교환이 돼 나머지 5만원은 허공에 증발된 셈이다.

카드사들이 경쟁적으로 쇼핑몰을 열어 고객들의 포인트 사용 기회를 확대하고 있지만 일부 카드사의 비싼 포인트몰 가격 및 상이한 포인트 교환 비율 등으로 고객들의 불만이 증대되고 있다.

카드사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그 동안 쌓아놓은 포인트가 아까워서라도 M포인트몰에서‘울며 겨자먹기’로 구매를 하는 A씨와 같은 고객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한 고객은 “D쇼핑몰에서 2만원 상당의 물품이었는데 현대카드 M포인트몰에서는 3만2000원에 판매되고 있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가격과 관련 현대카드 관계자는 “각 쇼핑몰과 비교하다보면 M포인트몰보다 싼 곳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M포인트가 더 싸게 파는 물건도 많다”며 “아무래도 고객들 입장에서는 타 쇼핑몰보다 비싸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선 어쩔 수 없이 불만이 나오기 마련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기프트카드로 교환할 때 타 카드사의 경우 10만 포인트는 10만원 상당의 기프트 카드로 교환이 가능하지만 현대카드는 15만 포인트를 쌓아야 10만 포인트로 교환이 된다.

이에 대해 현대카드 관계자는 “포인트를 적립해 줄 때 가맹점과 카드사가 각각 그 비용을 분담하는 구조”라며“고객이 기프트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가맹점과 물건을 구매할 때의 가맹점이 늘 일치하지 않게 된다. 가맹점 입장에서는 비용을 들여 포인트를 적립해 줄 이유를 찾지 못해 기프트카드로 교환시 가맹점들은 비용분담에서 제외된다”고 설명했다.

가맹점이 비용 분담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 비용을 고객들에게 주는 서비스에서 제한다는 설명이다. 즉 기프트카드로 교환할 때 가격이 1대 1 매칭이 아닌 가치를 낮게 산정해 기프트카드를 제공한다.

가맹점과 카드사간의 서비스 분담구조로 애꿎은 소비자들만 포인트를 허공에 날리는 셈이다.

B 카드사 관계자는 “현대카드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카드사들은 포인트 만큼 기프트카드 및 현금처럼 소진할 수 있게 돼 있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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