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세계화를 위해 오는 6월부터 총 20억원을 투입,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맞춤형 현지정보 및 컨설팅 제공 △해외파트너 투자 네트워크 구축 △해외경영 전문인력 양성 △세계화 지원기반 구축 등을 골자로 한 ‘프랜차이즈 세계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해외투자나 파트너계약 과정에서 현지정보 부족과 국가별 제도·법률 등의 특이성으로 인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맞춤형 종합정보를 제공하고 단계별 컨설팅 및 기업의 타당성 조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는 물론 현지 투자가와의 파트너 계약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 파트너 투자네트워크 구축사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프랜차이즈 분야 실태조사 등 통계인프라 구축하는 한편, 프랜차이즈의 세계화 동기부여, 애로해소 등을 위한 중장기 지원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 정만기 산업기반실장은 “최근 규제강화, 경쟁 심화 등으로 국내 성장잠재력이 저하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이 새로운 활로를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