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진한 주가 흐름 속에 대차잔고가 급증하고 있다. 유가증권시장 공매도도 눈에 띄게 불어나고 있어 지수 상승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대차잔고가 39조원을 웃돌고 있다. 특히 지난 11일에는 39조8138억원을 기록, 주식개장 첫날 28조8372억4400만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11조원 가량이 증가했다. 지난 19일 38조9350억원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시장의 불안감은 상태다.
대차잔고는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코스피가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하자 연말에는 7억2400만주, 26조5190억원까지 줄었다. 하지만 올해 첫 거래일이었던 지난달 2일을 기점으로 반등을 시작했다.
대차잔고는 거래를 위해 주식을 빌린 규모를 말하는데 외국인 비중은 대여기준으로 2010년 86.16%, 2011년 91.21%, 2012년 83.52%에 달한다. 이에 곧 외국인이 주도하는 공매도로 이어지는 대기 물량에 해당하는 만큼 앞으로 공매도가 급증하면서 증시 변동성 확대를 가져올 염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대차잔고가 고스란히 공매도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종잣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증시 상승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최근 유가증권시장에서 공매도 비중이 4%를 웃돌고 있다. 공매도가 증가는 향후 증시 움직임에 리스크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 15일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대금 기준 공매도 비중은 3.63%, 16일 3.52%, 17일 4.32%, 18일 4.01%, 19일 4.31%에 달한다. 특히 17일 기록한 공매도 비중은 올해 들어 최고 수준에 달한다. 코스피200지수를 기준으로 봐도 공매도는 연중 최고 수준까지 오른 상태다. 지난 17일과 18일, 19일 비중은 5.16%, 4.84%, 5.16%에 달했다. 이는 2009년 이후 평균치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공매도 비중이 평균치를 2% 이상 웃돌 경우 코스피는 어김없이 하락했다는 게 증시 전문가들 분석이다.
이경민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매도가 평균수치를 웃돈다는 것은 그만큼 하락 리스크에 대응하려는 수요가 많다는 신호”라며 “공매도 물량 자체가 시장을 압박해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