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스마트]네이버·카카오·페이스북… “스마트폰 화면을 잡아라”

입력 2013-04-08 11:32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NHN ‘도돌런처’ 첫선… 다음·카카오도 개발 중

“독특한 배경화면, 위젯, 아이콘 등 나만의 스마트폰을 꾸미고 싶다.”

스마트폰 3500만명 시대를 맞아 네이버, 다음, 카카오, 페이스북 등 메이저 업체들이 자신만의 스타일로 스마트폰 인터페이스(UI)를 꾸미는 스마트폰 초기화면 꾸미기 경쟁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NHN 자회사 캠프모바일이 최근 ‘도돌런처’를 선보였고, 다음커뮤니케이션도 론처 개발사 버즈피아와 함께 ‘버즈런처’를, 카카오는 ‘카카오홈(가칭)’을 개발 중이다.

론처 전쟁이 불붙었다. 페이스북 또한 페이스북 최적화 SW인 ‘페이스북 홈’을 공개, 스마트폰 첫 화면 잡기에 나섰다.

론처 대세론은 최근 대형 포털들이 론처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등장하기 시작했다.

업체들은 론처를 통해 자사의 모바일 앱과 서비스 점유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테마 판매는 물론 다양한 부가서비스 연계 가능성을 높여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10~30대 젊은층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꾸미기가 새로운 스마트폰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캠프모바일이 인수한 브레인펍의 폰꾸미기 앱 ‘폰국이’는 다운로드가 무려 1800만건. 아이커넥트의 ‘폰테마샵’은 하루 방문자 수가 60만~100만명에 달하고 사용자는 1500만명에 이른다.

에디터 프로그램 ‘테마봇’을 제공해 하루에도 약 2만~3만명이 테마를 생성하며 스마트폰 꾸미기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네이버의 ‘도돌런처’는 140여종의 테마를 무료 제공한다. 캠프 모바일이 40종, 폰국이가 40종, 폰테마샵이 60종의 도돌런처용 테마를 선보였다.

해외에서 인기몰이 중인 다음의 ‘버즈런처’는 소셜 기능을 부각시켜 스마트폰 바탕화면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생일 축하해” 루이바오·후이바오의 판생 1년 [해시태그]
  • '풋살'도 '요리'도 재밌다면 일단 도전…Z세대는 '취미 전성시대' [Z탐사대]
  • "포카 사면 화장품 덤으로 준대"…오픈런까지 부르는 '변우석 활용법' [솔드아웃]
  • 단독 삼정KPMG·김앤장, 금융투자협회 책무구조도 표준안 우협 선정
  • 4인 가구 월 가스요금 3770원 오른다…8월부터 적용
  • '연봉 7000만 원' 벌어야 결혼 성공?…실제 근로자 연봉과 비교해보니 [그래픽 스토리]
  • 코스피, 삼성전자 깜짝 실적에 2860선 마감…연중 최고
  • 고꾸라진 비트코인, '공포·탐욕 지수' 1년 6개월만 최저치…겹악재 지속 [Bit코인]
  • 오늘의 상승종목

  • 07.05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0,946,000
    • -2.19%
    • 이더리움
    • 4,268,000
    • -4.39%
    • 비트코인 캐시
    • 460,900
    • -6.4%
    • 리플
    • 607
    • -4.11%
    • 솔라나
    • 192,400
    • +0.05%
    • 에이다
    • 505
    • -8.01%
    • 이오스
    • 680
    • -9.21%
    • 트론
    • 182
    • +1.11%
    • 스텔라루멘
    • 121
    • -4.72%
    • 비트코인에스브이
    • 50,500
    • -8.1%
    • 체인링크
    • 17,570
    • -5.49%
    • 샌드박스
    • 394
    • -5.06%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