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협회는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강화하고 부동산신탁사 등 신탁업에 대한 협회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12부11실이 11부13실로 개편됐다.
금투협은 ‘금융소비자 보호’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 하기 위해 소비자보호실을 신설했다. 소비자보호실은 기존의 분쟁서비스 이외에 투자자의 합리적 선택을 위한 정보제공 및 분쟁예방교육 등 새로운 소비자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금융상품 가입단계에 따른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소비자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담한다.
또한 신탁법 개정 이후 회원사들의 지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신탁업 전담조직인 신탁지원실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증권·자산운용·선물사와 같이 신탁업을 영위하는 회원사에 대해서도 업권 특성에 맞는 지원을 펼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기존 집합투자지원부·연금신탁지원부의 명칭을 각각 자산운용지원부·연금지원실로 변경했다.
금투협 관계자는 “앞으로도 자율규제기관으로서 소비자보호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업권별 전담조직을 통해 업황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원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