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마트 3사의 매출이 8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지식경제부가 21일 발표한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의 1월 매출액 합계는 전년 동기보다 24.6% 감소했다.
이는 2005년 1월 정부가 매출동향 조사를 시작한 이후 8년 만에 기록한 가장 큰 감소폭이다.
지경부는 설 연휴가 2월로 이동함에 따라 매출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경기침체, 의무 휴무에 대한 영향도 가세된 것으로 풀이된다.
상품군별 매출감소율은 식품이 26.5%로 가장 높았고 의류(26.4%), 가전문화(24.5%), 가정생활(24.1%), 잡화(21.9%), 스포츠(9.0%) 등의 순이었다.
1월 백화점 매출도 전년 동기 보다 8.2% 감소했다.
1월 백화점의 상품군별 매출은 식품, 남성의류, 잡화(가정용품 제외), 여성캐쥬얼, 여성정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5%, 15.4%, 11.1%, 5.6%, 0.9% 감소했다. 외국 유명브랜드 판매도 7.1%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