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저소득가정 울리는 주5일 수업제

입력 2012-02-20 10:20 수정 2012-02-20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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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99.6%(약 1만1493개)가 주5일 수업제를 전면 실시한다.

당장 3월부터 주5일 수업제가 매주 실시되는 만큼 학부모와 학생들에게는 부담이 적지 않다. 특히 교과부가 주5일 수업제를 지나치게 서둘러 전면 시행한 탓에 준비가 덜 된 자영업자나 저소득층 가정에게는 부담이 더 클 수밖에 없다.

주5일 수업제는 그동안 교육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등 사교육 팽창에 대한 문제가 끊임없이 지적돼 왔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가정의 자녀들은 주말에 특기·적성교육은 물론 과외나 학원 등 사교육을 통해 학력을 신장시킬 수 있지만 저소득층, 한 부모 가정 자녀들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적성 개발이나 학력 증진 등에서 처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사교육업체들은 벌써부터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대치동에서는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주말특별반을 확대하는 추세다. 이미 고등학생들 상당수가 주말반에서 공부하고 있어 자리도 없다. 학원 입장에서도 격주보다 매주 주말반을 운영하는 게 낫다고 말할 정도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지 업체들도 공부방 사업에 뛰어들거나 주말 체험활동을 확대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교육당국은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 마련은커녕 정보 전달조차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 가정이 주5일 수업제를 달가워하지 않을 수밖에 없다.

교육당국은 취약계층이 주5일 수업제로 소외되지 않도록 대책 마련에 힘을 쏟아야 한다. 정규 교육과정에서 심화 또는 보충학습이 가능하도록 공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사교육시장이 팽창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교육에 대한 부작용을 미리 차단하는 것이 교육 격차 없이 주5일 수업제를 궤도권에 올려 놓을 수 있는 지름길이다.

학교도 마찬가지다. 교장이나 교감, 담당교사 등이 일선 현장에서도 학생들의 주말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가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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