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둥지냉면은 가정용 냉면판매 시장의 25%에 육박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서울 시내 냉면전문식당의 냉면가격이 최고 1만1000원까지 오른 점을 감안할 때 저렴하고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둥지냉면이 소비자들에게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둥지냉면은 간편 냉면 시장을 새롭게 열어 월평균 매출 20억원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실제 지난 5월(35억) 대비 6월(40억) 매출은 14.3%의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특히 유난히 비가 잦았던 7월에도 4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둥지냉면은 여름 특수가 이어지는 8월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둥지냉면은 2008년 5월 출시 이후 지금까지 총 6500만 봉지가 판매 되었으며 이를 나란히 이어 붙일 경우 안나푸르나(8091m)를 1526번 쌓을 수 있고, 763번을 왕복할 수 있는 길이에 해당한다.
제품 개발을 위해서 농심은 40여년 라면 제조 기술 뿐만 아니라 이태리의 건면 파스타 제조기술까지 접목시켰다. 약 2년 동안의 연구기간에 둥지 모양의 면 형태를 잡기 위해 밀 약 144t, 메밀 약 5t 등의 원료가 사용됐다. 농심의 네스팅(Nesting)공법은 냉면 면의 특성상 새 둥지처럼 원형으로 말아 바람에 말려 제품화 하기 어려운 제면기술의 난관을 극복하고 건면형태로 전통냉면의 쫄깃한 식감과 맛을 느낄 수 있도록 구현한 새로운 형태의 면 제조공법이다.
농심 관계자는 “둥지냉면은 타 제품과 차별화해 1인분식 포장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점을 부각해 한국 전통냉면의 대중화, 세계화 시대를 열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