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카 최대 310만원 세금 감면

입력 2010-12-07 11:20 수정 2010-12-07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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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20만대 생산 목표

2012년부터 전기차 등 그린카를 구입하면 보조금과 세제 혜택이 지원된다.

정부는 6일 제10차 녹색성장위원회 보고대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하는 '세계 4강 도약을 위한 그린카산업 발전전략 및 과제'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9월 대책을 발표한 전기차 뿐 아니라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 클린디젤차 등 그린카 전 차종을 포괄하는 '발전 로드맵'이다.

우선 초기시장 창출 및 보급기반 확충을 위해 보조금 및 세제지원에도 나선다. 정부는 민간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차에 대해 2012년부터 세제지원, 보너스-부담금 제도, 보조금 등 다양한 인센티브 지원을 검토할 방침이다.

정부는 당초 2013년부터 민간분야의 전기차 세제지원 및 보조금 지급을 검토할 방침이었으나, 이번 대책으로 기간을 1년 앞당겨 검토 후 추진할 계획이다.

그린차 중 유로6 기준을 만족하는 중소형 버스 및 트럭 등을 신규 구매 시 가격 차이를 100%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또한 2012년부터 전기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자동차 등에 대해서도 이미 시행 중인 하이브리드차와 같은 기준으로 구매 시 세제혜택 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럴 경우 개별소비세·교육세(130만원), 취등록세(140만원), 공채매입(200만원) 등 최대 310만원의 세금 감면 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2015년 그린카 산업이 국내에서 120만대 생산하고 90만대를 수출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전기자동차는 기존 2017년 양산계획을 3년 단축, 2014년 조기 생산체계를 갖춘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2011년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2012년 말 중형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를 양산한다.

하이브리드차는 2011년 리터당 17km 연비 충족이 가능한 중형가솔린 하이브리드차를 양산하고, 연료전지자동차는 2015년 중형차를 양산하고, 2018년까지 연료전지 버스를 개발한다.

이밖에 그린카 운전자에게 공영 주차장 요금 및 혼잡 통행료를 면제하고, 공공기관 그린카 의무구매 비율을 2013년까지 50%로 높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관련법률에 따라 12월중 국무회의에 상정해 환경친화적자동차 기본계획으로 확정, 향후 5년간 관련부처 업무수행 시 지침서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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