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QOOK 북카페’를 론칭하고 전자책(e-Book) 오픈마켓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KT는 20일 강남 리츠칼튼호텔에서 출판사 및 단말기제조사 관계자등이 참석한 가운데‘QOOK 북카페’론칭 행사를 열었다.
이날 공개한 QOOK 북카페(bookcafe.qook.co.kr)는 기존 출판 콘텐츠에 IT를 접목한 디지털 유통 서비스로 도서, 만화, 잡지등 다양한 출판 콘텐츠를 PC는 물론, 전자책 단말기,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하나의 전자책 단말기로만 서비스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단말기에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추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오는 6월 중 출판사나 기성 작가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자체 제작한 전자책 콘텐츠가 앱스토어 형식의 오픈 마켓에서 사고 팔 수 있도록 정책 및 매뉴얼을 발표할 계획이다.
콘텐츠 경우 현재 확보한 10만권 콘텐츠에서 베스트셀러등 인기 콘텐츠를 확대, 질적으로도 풍부하도록 구비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일반 고객에게도 콘텐츠 제작을 개방, 홈페이지를 통해 자유롭게 콘텐츠를 올리도록 해 차별화를 꾀하며 해외사업자와도 연계해 해외 콘텐츠 수급을 확대할 방침이다.
KT는 QOOK 북카페 사업 초기 고객유치를 위해 병원, 학교등 기업형 고객 위주의 영업을 강화하는 한편 전자책 단말기로 자연스럽게 QOOK 북카페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 고객 가입도 유도할 계획이다.
KT 서유열 홈고객부문장(사장)은 “QOOK 북카페 서비스를 통해 출판 시장의 활성화는 물론 오픈 마켓으로 운영, 누구나 콘텐츠를 사고팔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콘텐츠 제작자 및 구매자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오픈형 플랫폼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는 삼성서울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과 전자책 콘텐츠 사업을 위한 유무선통신망 구축 협력 및 병원내 콘텐츠 제공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또 KAIST 외에도 주요 대학교, 호텔, 항공사등 다양한 기업고객을 제휴를 적극적으로 추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