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그룹 노래 BGM 사용시 물건 잘 팔려

입력 2009-12-30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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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시대, 카라 등 걸(Girl) 그룹의 노래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촉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GS샵은 30일 "올 한해동안 홈쇼핑 방송에 서 삽입된 배경 음악 5000여건을 분석한 결과, 소녀시대의 'Gee'가 350회 선곡돼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소녀시대의 '소원을 말해봐', '힘내'가 10위권 내에 올랐으며, 10위 이내 중 팝송 두 곡을 제외하고는 모두 걸그룹의 노래가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걸 그룹 외에 간신히 10워권에 이름을 올린 곡은 범블비(Bumble Bees, 가수: Aqua)와 러버스 콘체르토(A Lover's Concerto, 가수 : Sarah Vaughan)등 팝송 2곡이 유일했다.

GS샵 음악담당 유영열 차장은 "과거 홈쇼핑 배경음악은 소비자가 오로지 상품에 집중토록 해야했다"면서도 "최근에는 세련된 최신곡의 느낌을 제품에 이입시키는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 걸 그룹 음악은 대부분 짤막한 소적을 반복하는 형태의 '후크 송'으로, 쇼핑 방송에 삽입할 경우 은연중에 방송에 도취되는 효과를 누리기도 한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실제 소녀시대 지(GEE)의 음악 소절에는 ‘너무 너무 예뻐 첫눈에 반했어 꼭 짚은 걸 지지지지 베이베 베비베’ 처럼 쇼핑 상황에 맞아 떨어지는 반복 가사가 많다.

GS샵의 영상아트팀장 신형범 부장은 "음악만으로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 낼 수는 없지만, 시각과 청각만을 이용해 구매를 유도해야 하는 홈쇼핑에서의 배경 음악은 매우 중요한 마케팅 방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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