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은 올 3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 158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13.8% 급등한 수치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증가한 1조1246억 원으로 집계됐다.
CJ ENM은 ‘2024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등 킬러 콘텐츠와 광고 요금제(AVOD)로 유료 가입자를 끌어모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의 가입자 증가와 프리미엄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대로 인한 실적 개선이라고 설명했다. 커머스 사업에선 원플랫폼 2.0 전략 기반 플랫폼 역량 가속화에 따라 영업이익이 늘었다.
미디어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비 13.4% 증가한 3565억 원, 영업이익은 471.5% 폭등한 108억 원을 달성했다. 드라마 ‘엄마친구아들’과 예능 ‘서진이네2’ 등 프리미엄 콘텐츠의 교차 편성 전략도 유효했다.
피프스시즌(FIFTH SEASON)의 딜리버리 지연의 영향으로, 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9% 감소한 2516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6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음악 부문은 자체 아티스트 선전에 힘입어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3분기 매출 1827억 원, 영업이익 2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MONE)’은 초동 판매량 111만2000장을 기록한 미니 4집을 선보이며 음악 사업 성장을 견인했다.
커머스 부문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강화를 통한 애플리케이션(앱) 신규 고객과 신규 브랜드 증가에 따라 매출 3338억 원, 영업이익 92억 원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취급고는 88.6%, 신규 입점 브랜드 수는 164% 증가했다. 한예슬, 소유, 안재현 등 유명 연예인을 기용한 초대형 모바일 라이브쇼가 선전하며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했다.
CJ ENM는 “티빙 유료 가입자의 지속 증가로 이익이 개선되는 가운데 프리미엄 콘텐츠 IP의 글로벌 영향력 강화, 대표 아티스트의 선전에 힘입어 흑자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며 “4분기에는 매력적인 콘텐츠 선구안을 통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