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시설 낙후, 유동 인구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 대표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을 대상으로 도시 공간 혁신을 통한 상권 활성화를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서울시는 대형화ㆍ고급화 되어가는 대형 복합 쇼핑몰 트렌드 속에서 시설 낙후가 가속되고 있는 전통시장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해 전통시장 고유의 소매 유통 역할과 커뮤니티 공간을 창출하는 공간적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서울시는 약 6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나라 대표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을 대상으로 기본계획 및 타당성 용역을 위한 업체 선정 중이며,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심사를 펼칠 예정이다.
해당 사업으로는 남산에서 남대문시장으로 연결되는 소월로 및 소파로, 회현동 골목길 약 1.6km구간의 보행 환경을 정비한다. 또 소월로의 일부 저이용 부지를 활용해 시장 방문객 및 상인들을 위한 각종 지원 시설이 도입될 수 있는 시장문화진흥센터를 조성하고, 상부는 옥상공원으로 만들어 남대문을 전망할 수 있는 휴게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K-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방문하는 외국인을 포함한 많은 방문객들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한국 전통시장의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남대문시장 골목길을 걷고 싶은 바닥 패턴 조성, 감성적 공간 조명과 가로 장식물 등을 설치하여 매력적인 보행 감성공간으로 조성하고, 2018년 폐쇄 후 방치되고 있는 적환장(남창동 51-43) 부지는 지하 공간 활용을 통해 남대문시장 방문객에게 열린 휴식공간 및 편의시설로 조성하게 된다.
남대문시장을 시작으로 동대문시장·마장축산물시장·청량리 일대 시장 등 다른 전통시장에도 주변지역과의 연계를 고려한 도시공간적 종합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이러한 전통시장 종합계획은 앞으로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임창수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전통시장은 시끌벅적한 사람소리가 매력있는 서민의 삶이 녹아있는 공간”이라며 “앞으로 전통시장의 도시공간적 혁신방안 구상을 통해 한국 고유 전통시장의 정체성과 활력이 주변 지역으로 확장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