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ㆍ고기ㆍ델리 등 먹거리 상승세 두드러져
백화점도 식품코너 및 웨딩 주얼리 매출 '훌쩍'
이달 초부터 이어진 황금연휴에 국내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반짝 특수를 거두며 미소를 지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달 1∼13일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매출과 방문객 수가 동반 증가하면서 최대 10% 매출 신장 효과를 거뒀다.
이마트와 트레이더스에 따르면 이 기간 합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 방문객 수가 45.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분야별 매출 증가율을 보면 수산이 42.7%, 축산 25.4%, 채소 25.2%, 델리(즉석조리 식품) 13.3%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징검다리 연휴로 국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고객이 늘면서 회와 육류, 델리 등 나들이·캠핑 먹거리 판매량이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역시 연휴 기간 매출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홈플러스의 경우 수산 매출이 작년보다 33% 늘었고, 베이커리(29%), 채소(27%), 델리(25%) 등의 식료품 매출 증가율이 높았다. 롯데마트도 축산과 수산이 각각 50%와 30%가량 큰 폭으로 늘었고, 델리와 과일 매출은 15%씩 증가했다.
백화점들도 식음료(F&B) 코너와 웨딩 성수기에 따른 주얼리 등의 매출 상승 효과를 봤다. 이 기간 롯데백화점 전체 매출은 작년보다 5% 증가했다. 부문별로 보면 식음료 코너 매출과 고급 시계와 주얼리 매출이 각각 25% 늘었다. 신세계백화점의 매출 신장률도 7.3%를 기록한 가운데 식음료 매출이 19%, 혼수품 등 생활용품이 18%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