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환경 '판'이 바꼈다…뱅커 안 뽑고 점포 통폐합[은행, 人 감축의 그림자]

입력 2024-10-1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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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사는 (2024-10-14 17:20)에 Channel5를 통해 소개 되었습니다.

5대 은행 상반기 채용 인원 2465명…전년 대비 2.6%↓
영업점 수도 감소세…2019~2022년 1년 평균 214곳 없어져

▲5월 국내은행 원화대출 연체율이 두 달 연속 상승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금융감독원 16일 발표한 '2024년 5월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 현황'에 따르면 은행 대출 연체율은 0.51%로 전월(0.48%)보다 0.03%포인트 상승했다. 은행 연체율은 2월 0.51%로 4년 9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뒤 3월 분기 말 상·매각으로 하락했다가 4월 반등한 뒤 두 달째 상승세다. 5월 신규 연체 발생액은 2조7000억원으로 전월(2조6000억원)대비 1000억원 증가했다. 연체채권 정리 규모는 2조원으로 전월대비 5000억원 증가했다. 이날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현금자동입출금기 모습.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5월 국내은행 원화대출 연체율이 두 달 연속 상승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금융감독원 16일 발표한 '2024년 5월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 현황'에 따르면 은행 대출 연체율은 0.51%로 전월(0.48%)보다 0.03%포인트 상승했다. 은행 연체율은 2월 0.51%로 4년 9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뒤 3월 분기 말 상·매각으로 하락했다가 4월 반등한 뒤 두 달째 상승세다. 5월 신규 연체 발생액은 2조7000억원으로 전월(2조6000억원)대비 1000억원 증가했다. 연체채권 정리 규모는 2조원으로 전월대비 5000억원 증가했다. 이날 서울 시내 시중은행의 현금자동입출금기 모습.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최근 수년간 ‘사상 최대’ 실적 행진을 벌였던 은행들이 신규 채용을 줄이고 있다. 연 평균 200여개 씩 없애고 있는 영업점 통·폐합도 ‘현재진행형’이다. 은행원 보낼 점포가 없어지고 있으니 채용이 쪼그라드는 것은 당연지사다. 디지털·비대면 금융시대에 대비하고 ‘비용 효율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부작용도 만만치않다. 특히 신규 채용 감소는 은행의 고임금 체계를 심화시켜 되레 생산성을 떨어뜨린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올해 상·하반기 신규채용(계획) 규모는 총 2465명으로 전년(2530명) 보다 2.6% 가량 줄었다. 올해 이례적으로 전년보다 신규 채용 인원을 2배 이상 뽑는 농협은행을 제외하면 채용 규모는 총 1735명으로 전년 대비 30%이상 축소됐다.

신규 채용 규모를 가장 많이 줄인 곳은 신한은행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500명을 새로 뽑았으나 올해는 상반기 100명, 하반기 130명 등 총 230명만 채용했다. 국민은행은 올해 상·하반기 합해 300명 선발에 나섰는데, 지난해와 비교하면 28% 감소한 규모다. 우리은행도 500명에서 390명으로, 하나은행은 460명이었던 채용 규모를 350명으로 각각 줄였다.

은행들은 영업점 점포 축소에 따른 결과라고 설명한다. 실제 은행들은 매년 영업점을 없애고 있다. 특수은행인 농협은행을 제외한 4대 은행의 경우 영업점 수가 해마다 뒷걸음질치는 추세다. 2019년 말부터 2022년 말까지 1년 평균 214곳이 폐쇄됐다. 확연히 줄어든 점포에 소비자 불편이 커지면서 금융당국이 상생금융 압박을 가하자 지난해부터 감소폭이 두 자릿수로 줄었으나 ‘면피용’일 뿐 폐쇄 전략은 유효한 상황이다.

은행들은 시대적 흐름에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실제 디지털화가 가속화되면서 금융소비자들의 은행 서비스 이용 패턴은 기존의 판과는 완전히 바뀌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입출금 거래 기준 인터넷 뱅킹 비중은 83.2%에 달했다. 전년 동기(79.8%)보다 3.4%포인트(p) 늘어 역대 최고 수준이다.

인터넷 뱅킹은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송금, 자금 이체, 대출 신청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금융소비자들이 지점에 방문해 은행을 보는 것보다 온라인을 통해 은행 업무를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입출금 거래 기준 대면 거래의 경우 2005년 1분기 26.9%에 달했으나 올해 1분기 4.1%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100명 중 은행 창구를 통해 거래하는 고객이 4명에 불과하다는 얘기다.

불가피한 변화라고는 하지만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영업점 축소의 경우 금융 소외계층의 불편을 초래한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으며, 채용 인력 감축은 고착화된 은행권의 고령화 인력구조 해소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은행권의 인건비 부담을 늘리는 요인으로, 비용 효율화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김우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단순히 비용 감소만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은 장기적으로 은행의 지속성장을 저해하는 방식”이라며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인력 운영 등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고민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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