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직거래장터 상설 운영을 통해 지역 농가와 상생을 꾀하고 있다. 올해 지역 농가 총 매출이 1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일 서울시는 올해 9월까지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등 서울 주역 지역에서 열린 직거래 장터에 11개 지역, 105개 시군, 2084곳 농가가 참여해 총 8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7% 늘어난 규모다.
서울시가 지역 상생을 위해 2009년부터 시작한 직거래장터가 올해 상설 운영으로 바뀌면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8월 29일부터 사흘간 열린 ‘영양고추핫페스티벌’에는 15만 명이 방문, 총 4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최고의 매출을 달성한 직거래장터로 기록됐다. 지난 2일부터 사흘간 서울광장에서 열린 추석맞이 ‘서울장터’에는 총 28만 명이 방문해 약 24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서울시는 올해 지역 농가 총 매출 100억 원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시 주요 행사와 연계해 상설 운영 중인 ‘동행마켓’,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협업해 확대 추진하게 된 ‘농부의시장’, 리뉴얼을 마치고 새롭게 문을 연 ‘서울동행상회’ 등 서울시 대표 지역 상생 사업이 올해 본격 추진 단계에 돌입했기 때문이다.
‘동행마켓’은 지난해 70만 명이 방문했던 ‘책읽는 서울광장’, 200만 명이 찾은 ‘잠수교 뚜벅뚜벅 축제’ 등 서울시 대표 축제와 연계한 직거래장터로, 농가들이 직접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농수산물의 우수성을 더 많은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농부의 시장’은 시민들이 많이 찾는 서울 주요명소(▴양천파리문화공원▴DMC▴뚝섬한강공원등3곳)에 상설 운영하는 직거래장터로 올해부터 5년간 국비지원사업에 선정돼 전년 대비 참여농가를 400개 늘려 확대 운영하고 있다.
‘서울동행상회’는 안국동에 위치한 전국 농특산물 상설 판매장으로 서울시에서 지역 중소 농가에 판로를 지원하고, 소비자들이 전국 우수 농수특산물을 더 저렴하게 만나 볼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이다. 4월 리뉴얼을 마치고 정식 개장 이후 9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앞으로 서울광장뿐 아니라 시민이 많이 모이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직거래장터를 열어 지역과 상생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지역 상생 의지를 표명했다.
시는 향후 전라남도 ‘직거래장터큰잔치’, 구미 ‘로컬푸드페스타’, 안동 ‘지역장터’, 경북 ‘사과축제’ 등 다양한 지자체 직거래장터가 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