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9일부터 2025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수험생들은 미리 대입 공통 원서 접수 서비스 통합 회원을 가입하는 등 준비가 필요하다. 원서접수시 주의해야 할 사항을 입시전문기관 진학사의 도움을 받아 알아본다.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은 4년제 대학은 9일부터 13일 중 3일 이상, 전문대학은 9일부터 내달 2일까지다. 대학별로 접수기간이 상이하므로,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접수 일정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수험생들은 원서접수 대행사인 ‘진학어플라이’ 등에서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한다. 최초 1회 공통원서를 작성하면 희망하는 대학 지원 시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 원서 작성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윈도우 기반 PC에서 회원 가입 및 원서 작성을 해야 한다.
‘공통원서’는 수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등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공통원서 수정은 전형료 결제가 완료되기 전까지만 가능하다.
보통 원서접수 마감 시점에 사용자 접속이 늘어나 접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따라서 사전에 공통 원서를 작성하는 것이 적절하다.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제출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 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아울러 ‘진학사 원서접수’에서는 학교장추천전형 지원자를 위한 '학교장추천전형 시스템'을 운영한다.
해당 시스템은 선(先)지원 후(後)추천 방식으로 운영된다. 추천교사 정보 입력 기간은 2일부터 오는 25일까지이며, 추천학생 입력 기간은 이달 19~25일이다. 학교장추천전형을 운영하는 전체 대학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추천교사 정보 등을 입력해야 한다.
수시모집 경쟁률도 확인할 수 있다.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SMART 경쟁률’ 서비스에서는 실시간 경쟁률과 더불어 최근 3년 경쟁률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