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美 퍼플렉시티와 손잡고 'AI 검색 혁명' 시동

입력 2024-09-04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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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SK텔레콤)
(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이 미국 '검색 유니콘' 기업 퍼플렉시티와 인공지능(AI)을 통한 대화형 검색으로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SKT는 4일 서울 중구 사옥에서 퍼플렉시티와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아라빈드 스리니바스(Aravind Srinivas) 퍼플렉시티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간담회에서 퍼플렉시티의 AI 대화형 검색 엔진을 소개했다. SKT는 퍼플렉시티와 △상호 투자 △공동 마케팅 △A.(에이닷)과 글로벌 향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기술 지원 등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퍼플렉시티는 2022년 오픈AI 출신의 아라빈드 스리니바스가 창업한 미국 AI 스타트업으로 생성형 AI 기반의 대화형 검색엔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매달 2억3000만 개 이상의 검색 요청을 처리한다. 올해 5월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발표한 챗봇 사용성 평가(The Great AI Chatbot Challenge)에서 퍼플렉시티가 종합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스리니바스 퍼플렉시티 CEO는 “한국 시장은 빠른 통신망과 인프라가 매력적인 나라로 특히, 한국 사용자들은 ‘에이닷’ 등 인공지능(AI) 서비스 이용에 친숙하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한국 고객들은 AI로 사람처럼 대화하며 검색할 수 있는 혁신적인 검색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유영상 SKT CEO 역시 “글로벌 AI 검색 시장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른 ‘퍼플렉시티’와의 협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고객들에게 AI를 통해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퍼플렉시티, SKT AI 자회사에 투자 예정… SKT, ‘AI 에이전트’ 베타버전 美 시장에 선보일 것

SKT가 6월 퍼플렉시티에 1000만 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퍼플렉시티도 실리콘밸리에 있는 SKT 자회사 ‘글로벌 AI 플랫폼 코퍼레이션(GAP Co.)’에 투자한다.

양사 간 상호 투자는 AI 사업 및 서비스뿐 아니라 기술 협력까지 망라한다는 의미다.

GAP Co.는 글로벌 AI 시장을 무대로 글로벌 향 ‘AI 에이전트’(PAA) 개발 및 사업 추진에 주력하고 있다.

SKT와 GAP Co.는 연내 베타 버전을 미국 시장에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PAA를 개발하고 있다. 퍼플렉시티는 PAA의 검색 파트너로 협력한다.

PAA는 이용자를 이해하고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연결해주는 ‘개인비서’ 서비스다. 다수의 거대언어모델(LLM)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멀티 LLM 전략을 활용한다.

퍼플렉시티는 PAA의 답변 품질 향상을 위해 SKT에 범용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가 아닌 프라이빗 API를 제공해 사용자들이 더 많은 검색 정보나 출처를 풍성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한다. SKT는 이외에도 다양한 검색 서비스 및 LLM 개발사들과 지속 협력할 계획이다.

가입자 500만 돌파 ’에이닷’ 수익화 본격… 명령 없이 스스로 업무를 수행하는 진정한 ‘개인비서’로 진화

에이닷은 지난해 말 약 320만 명에서 8월 말 기준 가입자 500만 명을 돌파했다.

SKT는 지난달 26일 에이닷 전면 개편을 통해 기존 챗GPT, 클로드, 에이닷엑스 등 멀티 LLM과 함께 퍼플렉시티의 AI 검색엔진도 탑재했다.

SKT는 에이닷을 지속 고도화할 예정이다. 고객들의 이용 패턴과 사용량, 피드백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충분한 가치를 느끼는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해서는 유료화도 고려한다.

SKT는 에이닷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퍼플렉시티와 함께 한국에 최적화된 AI 검색 엔진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국내 인터넷 검색 환경과 문화에 최적화된 검색으로 SKT는 한국어 데이터, 문화 컨텐츠 등을 제공하고 퍼플렉시티는 검색엔진의 파인튜닝 등을 맡아 AI 검색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

스리니바스 CEO는 “한국에서 AI 비서 ‘에이닷’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다”며 “한국 유저들은 복잡한 질문을 즐기고 답변 역시 이른 시일 안에 받기를 원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번 제휴가 에이닷의 인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또 SKT 고객이면 누구나 모바일이나 PC 에서 퍼플렉시티가 제공 중인 유료(연간 약 29만 원 상당) 검색 서비스 ‘퍼플렉시티 프로’를 1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퍼플렉시티 측은 ‘퍼플렉시티 프로’는 답변 정확성이 높고 고급 검색과 이미지 업로드 기능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검색 결과에 대한 정확한 출처를 제공해 할루시네이션(환각현상)도 줄인 점이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마켓앤마켓(Market and Market)’에 따르면 대화형 AI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연간 24.9%의 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2024년 132억 달러(한화 약 17조5천만 원)에서 2030년 499억 달러(한화 약 66조 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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