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수출 외에도 제3국서 유럽 업체와 경쟁서 도움
엔화 약세로 유럽에 진출한 일본 기업이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올 들어 엔화가 유로화 대비 약 9% 약세를 보이면서 유럽에서 매출이 많은 일본 기업 수익이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올해 엔화는 일본과 주요국 간 기준금리 차이가 벌어지면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일본은행(BOJ)은 저금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미국 등 다른 국가는 고금리 기조를 유지하면서 통화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이다. 최근 일본은행이 마이너스금리를 해제했음에도 지난달 말 엔화 가치가 미국 달러화에 대해 34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엔저는 일본 수출 기업에는 호재다.
유럽에서 매출 46%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 마키타는 엔화 가치가 유로화에 대해 1엔 하락할 때마다 영업이익이 약 9억 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메라 등 광학기기 제조업체 캐논은 엔화 가치가 1엔 하락 시 4월부터 12월까지 영업이익이 25억 엔 증가한다.
일본 싱크탱크 NLI연구소의 우에노 츠요시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엔화 약세는 유럽 직접 수출 외에도 일본 기업이 제3국에서 유럽 경쟁업체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일본 제약회사 시오노기는 유럽에서 항에이즈 바이러스 치료제 판매 호조를 누리고 있다. 시오노기의 유럽 매출 대부분은 영국이다. 시오노기 관계자는 “현재 유로화 및 파운드화에 대한 엔화 약세가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가 총액이 1조 엔 이상인 기업 중 유럽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마키타다. 그 뒤로 시오노기가 42%, 자전거 부품 제조업체 시마노가 41%로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