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솥도시락, 1월 신규 가맹점 수 전년 대비 200% 증가

입력 2024-03-25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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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은 올 1월 오픈한 신규 가맹점 수가 전년 대비 약 200%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한솥도시락)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은 올 1월 오픈한 신규 가맹점 수가 전년 대비 약 200%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한솥도시락)

도시락 프랜차이즈 한솥도시락은 올 1월 오픈한 신규 가맹점 수가 전년 대비 약 200%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2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2023년 창업기업동향’ 자료에 따르면 전체 창업 비율이 전년 대비 6%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솥도시락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가맹점 출점이 오히려 늘어나고 있는 것은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고무적인 성과"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이와 같은 현상의 배경에는 ESG 경영을 바탕으로 하는 ‘본부와 가맹점 간 상생 전략’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ESG 경영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 이전이었던 30여년 전부터 가맹점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상생 경영’과 ‘윤리 경영’을 앞세운 게 ‘본부에 대한 신뢰와 파트너십’으로 이어졌다는 것.

이에 따라 전국 약 800여개 가맹점 중 ‘장기 운영 점포’ 비율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이상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의 비율이 74%로 과반 이상을 차지했고, 10년 이상 ‘장기 운영 점포’ 비율은 48%, 20년 이상 지속하는 비율도 11%에 달할 만큼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30년 이상 점포와 함께하고 있는 가맹점주들도 있다. 한솥도시락이 올해로 만 30년을 맞은 것을 고려할 때 창업 초기부터 역사를 함께해 온 점주들이다. 한솥도시락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솥도시락은 가맹점과 고객 이익 향상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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