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식품 구매, 2년 새 2배 가까이 늘었다

입력 2023-10-25 10:1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롯데멤버스, 단백질 식품 구매 추이 분석

가공 닭가슴살·계란보다 단백질 음료·스낵 인기
60대 이상 구매 금액·고객 가장 많이 늘어
2030세대는 분말, 1060세대 스낵·음료 선호

▲단백질 식품 구매 분석 인포그래픽. (사진제공=롯데멤버스)
▲단백질 식품 구매 분석 인포그래픽. (사진제공=롯데멤버스)

유가공업체, 식품업체, 유통업체 등이 앞다퉈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면서 올해 상반기 단백질 식품 구매액이 2년 전보다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멤버스는 롯데 통합 거래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올 상반기 단백질 식품 구매액이 2021년 상반기 대비 75% 늘었다고 25일 밝혔다. 같은 기간 단백질 식품의 구매고객 수는 25%, 평균 객단가는 40% 증가했다.

이번 분석은 롯데 통합상품분류체계 18개 식품 카테고리 내에서 선정한 주요 단백질 상품군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대상 상품군은 소분류 기준 가공닭가슴살, 가공계란, 프로틴파우더, 프로틴드링크, 프로틴스낵 5가지다.

분석 대상 중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구매액 증가폭이 큰 품목은 단백질 음료(135%)와 단백질 스낵(108%)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어터나 운동마니아 등이 식단 관리 시 즐겨 찾는 가공 닭가슴살의 경우 구매 증가폭(45%)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구매액 비중이 5개 상품 군 중 37%에 달했다. 그 다음으로는 단백질 음료(22%), 가공 계란(16%), 단백질 스낵(14%), 단백질 분말(11%) 순으로 구매액 비중이 높았다.

단백질 분말은 평균 객단가가 약 5만7000원으로 5개 상품군 중 가장 높았지만 구매고객 비중이 4%에 불과했다. 근육량을 집중적으로 늘릴 때 주로 섭취하는 제품인 만큼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20대(136%), 30대(150%) 구매고객 수가 타 연령대보다 많이 증가했다.

반면 단백질 스낵은 평균 객단가(약 9000원)가 가장 낮았지만 올 상반기 구매고객이 2021년 상반기 대비 70% 이상 늘었다. 특히 60대 이상(147%)과 10대(82%) 구매고객 증가폭이 컸다.

같은 기간 단백질 음료 구매고객 수도 56% 가량 증가했는데, 스낵과 마찬가지로 타 연령대보다 60대 이상(67%)과 10대(59%)에서 구매자가 많이 늘었다.

▲단백질 식품 구매 분석 인포그래픽. (사진제공=롯데멤버스)
▲단백질 식품 구매 분석 인포그래픽. (사진제공=롯데멤버스)

구매고객 유형별로 살펴보니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여성(60%)보다 남성(111%)의 단백질 식품 구매액 증가폭이 컸으며, 전반적으로 중장년층 단백질 식품 구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의 단백질 식품 구매금액(114%)과 구매고객(54%) 증가폭이 가장 컸다. 40대와 50대 구매금액도 각각 73%, 71% 늘었다. 이에 따라 40대 이상 고객들의 단백질 식품 구매액은 올 상반기 전체 단백질 식품 구매액의 73%를 차지하게 됐다.

올 상반기 단백질 식품 평균 객단가도 60대 이상에서 약 2만1000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40·50대(약 1만8000원), 30대(약 1만5000원), 20대(약 1만4000원), 10대(약 1만2000원) 순으로 객단가가 높았다.

단백질 식품 구매가 급증한 데는 유가공업체를 시작으로 식품업체, 유통업체까지 앞다퉈 단백질 제품을 출시하면서 맛, 형태, 가격대 등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다양해진 것이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2021년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단백질 음료는 175%, 단백질 분말은 109%, 단백질 스낵은 48% 가량 품목 수(SKU)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단백질 식품 구매고객들의 쇼핑 특성을 추가 분석한 결과 미구매 고객들보다 연어(7.1배)를 비롯 브로콜리(6.4배), 양상추(6.4배), 토마토(5.7배), 고구마(5.7배), 양배추(5.6배) 등 채소와 떠먹는 요구르트(4.5배), 치즈(4.5배), 가공우유(4.2배) 등 유제품을 더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훈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이언스부문장은 “최근 몇 년 간 드링크나 스낵 등 단백질을 더욱 간편하게 보충할 수 있는 제품이 대거 출시되면서 근감소 저하를 염려하는 중장년층까지 단백질 식품 구매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서울시청역 대형 교통사고 흔적 고스란히…“내 가족·동료 같아 안타까워”
  • "100% 급발진" vs "가능성 0"…다시 떠오른 고령자 면허 자격 논란 [이슈크래커]
  • 징크스 끝판왕…'최강야구' 설욕전, 강릉영동대 직관 경기 결과는?
  • 황재균도 류현진도 “어쩌겠어요. ABS가 그렇다는데…” [요즘, 이거]
  • ‘좀비기업 양산소’ 오명...방만한 기업 운영에 주주만 발 동동 [기술특례상장 명과 암③]
  • 주류 된 비주류 문화, 국민 '10명 중 6명' 웹툰 본다 [K웹툰, 탈(脫)국경 보고서①]
  • '천둥·번개 동반' 호우특보 발효…장마 본격 시작?
  • 박민영이 터뜨리고, 변우석이 끝냈다…올해 상반기 뒤흔든 드라마는? [이슈크래커]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7,844,000
    • -0.95%
    • 이더리움
    • 4,825,000
    • -1.33%
    • 비트코인 캐시
    • 543,000
    • -0.73%
    • 리플
    • 672
    • +0%
    • 솔라나
    • 206,800
    • -0.58%
    • 에이다
    • 570
    • +2.15%
    • 이오스
    • 813
    • -0.25%
    • 트론
    • 180
    • +2.86%
    • 스텔라루멘
    • 130
    • +0.78%
    • 비트코인에스브이
    • 62,300
    • -1.11%
    • 체인링크
    • 20,400
    • +1.14%
    • 샌드박스
    • 460
    • -1.92%
* 24시간 변동률 기준